최종편집일시 : 2022년 10월 05일 11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280건, 최근 0 건
   

[사랑 나무] 남원과 잘 어울리는 나무 '자귀나무'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22-06-21 (화) 14:48 조회 : 80


[사랑 나무] 남원과 잘 어울리는 나무 '자귀나무'


필자는 매년 여름이면 소개를 하는 나무가 있다. 우리고장 남원과 잘 어울릴 듯한 나무가 있기 때문이다. 이나무는 상당히 사업성도 있는 나무로서 지역경쟁력을 위하여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듯해 소개를 하고자 하는 나무다.

산 어귀 길가에 비단실을 묶어 붉은물을 들인 듯한 부채살 모양의 꽃이 가는이의 눈길을 끌게 한다. 꽃의 모양이 아름답고, 피어있는 기간도 길며, 향기가 좋아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나무가 있다.

향기가 뭐랄까! 잘 익은 살구냄새라고나 할까, 군침이 살짝 도는 그런 달콤한 향기다.
하튼, 요즘 차를 몰고 시외로 나가면 양지바른 산 어귀에 곱게 피어있는 빨간 부채살의 아름다운 꽃이 반긴다. 아직 좀 높은 산은 개화를 안했지만 낮은 산엔 거의 피어나고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 가지고 보면 아하! 저 나무구나 할 것이다. 이름은 "자귀나무"라고 하는데, 합혼수, 소쌀나무, 음양합열목이라고도 부른다. 주산지는 우리나라 남쪽과 일본, 중국 등에서 자라고 꽃은 6-8월 사이에 핀다. 이나무의 특징은 합혼수라고 이름한 것처럼 밤이면 양입이 짝을이뤄 합쳐진다고 해서 부쳐졌으며, 정원에 심으면 부부간에 정이 두터워 진다고 해서 관상수로도 많이 심는다.


“중국 두양이라는 사람의 부인은 해마다 5월 단오에 자귀나무 꽃을 따서 말린 다음 베게 속에 넣어두었다고 한다. 그리고 남편의 기분이 좀 우울해 보이면, 이 꽃을 조금씩 꺼내 술에 넣어서 권했다”고 하니 남편을 사랑하는 아내의 마음이 절로 느껴진다.

나무의 껍질은 합환피라고 해서 해열, 화열, 소종 등의 치료에 사용하고, 심신불만, 옹종, 우울, 나력, 근골절상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민간요법으로는 나무껍질은 뼈가 다쳤을때나, 구충, 강장 등에 약용한다고 하고, 나무 재질이 단단하여 건축자재 및 가구재로 사용한다.



자귀나무는 우리 사람과 정말 많은 인연이 있으며, 가깝게 지냈던가 보다. 옛날 시골에서는 자귀나무의 움이트면 늦서리 걱정 없이 곡식을 파종하고, 첫 꽃이 피면 팥을 뿌렸으며, 잎은 녹비로 이용했다고 한다. 집안에 심어두면 가족이 화목하고 꽃을 따서 말린 것은 벼개 속에 넣어두면 부부금술이 좋아진다고 하니, 한번쯤 시도해 볼만하다.
달콤한 향기와 함께 부부사랑이 가득할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자귀나무에 관심을 가진 것은 남원이라는 이미지와 어울리는 사랑나무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꽃과 사람과 가까이해 온 정감있는 나무가 우리고장의 여러 곳에 많이 심어진다면 향긋한 남원, 사랑의 남원과 잘 어우러질 나무기 때문이다.
“사랑고을에 어울리는 사랑수로서 자귀나무와 함께 또 하나의 사랑의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글 편집실


   

총 게시물 280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280
남원모노레일∙짚라인 개장 후 활기 띄는 남원!추석연휴 여행하기 딱이야!  지난 8월 31일 ‘남원에어레일(모노레일)’과 ‘어사와이어(짚와이어, 짚라인)’가 운영을 개시했다. 운영 개시 후 첫 주…
편집실 09-08
279
-남원문화대학 소개-이현식 교수가 들려주는 문화관광 해설의 이론과 실제..  오늘은 남원문화대학에서 전, 서남대 이현식 교수의 문화관광 해설의 이론과 실제란 주제로 제 8주차 강의가 열린다. &n…
편집실 09-02
278
산촌마을 “새로운 농촌마을 꾸미기”에 모범보여!마을 벽 돌맹이 모자이크 경관 최고...  남원시 수지면 산정리 산촌마을...  전북도의 '제8회 생생마을만들기 콘테스트'에서 경관·환경분야 최우수…
편집실 07-17
277
[사랑 나무] 남원과 잘 어울리는 나무 '자귀나무'필자는 매년 여름이면 소개를 하는 나무가 있다. 우리고장 남원과 잘 어울릴 듯한 나무가 있기 때문이다. 이나무는 상당히 사업성도 있는 나무로서 지역경쟁력을 위…
편집실 06-21
276
“남원백두대간생태교육장 드루와 드루와!”  -생태전시관, 트리하우스, 에코롯지, 캠핑장, 인기리 운영 중 산림교육, 힐링 ․체험행사 등으로 즐길거리 풍성 -   남원백두대간생태교…
편집실 06-10
275
 사랑의 도시 남원을 하늘 위에서 낭만 있게, 다이나믹 하게 즐기며 힐링 할 수 있는 날이 다가오고 있다. 남원 …
편집실 05-23
274
남원시, 도심속 향기원 황톳길 개장        남원시는 도심속 향기원에 시민 및 방문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맨발 걷기 건강 황톳길을 조성하였다.  ‘2022년 도심속 향…
편집실 05-17
273
봉화산 철쭉 개화..“진분홍 봄꽃 속으로”   흥부의 고장인 남원시 아영면 구상리 일대 봉화산(920m)이 분홍 꼬깔옷으로 갈아 입기 시작했다.    봉화산 철쭉은 50ha 아취형 집단 군…
편집실 04-27
272
남원“지리산둘레길(운봉 람천) 벚꽃 개화 절정”   남원시 운봉읍 지리산둘레길 1-2코스(운봉~인월) 구간을 따라 흐르는 ‘운봉 람천’ 구간 만개한 벚꽃이 상춘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
편집실 04-13
271
지리산국립공원 내 천연기념물 화엄사 매화, 올벚나무 만개  초봄 기온 저하로 예년보다 개화시기 일주일 늦어져   국립공원공단 지리산국립공원전남사무소(소장 김은창)은 지리산 내 천연기념물 매…
편집실 04-06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2015년 8월 10일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