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9년 06월 18일 17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255건, 최근 0 건
   

[화보] 구산선문 동리산문 종찰 곡성 태안사를 찾아서

글쓴이 : 시스템관리자 날짜 : 2018-10-08 (월) 07:13 조회 : 159

[화보] 구산선문 동리산문 종찰 곡성 태안사를 찾아서



태안사 일주문
▲ 태안사 일주문

 

태안사 계곡 위에 세워진 능파각
▲ 태안사 계곡 위에 세워진 능파각

 

계곡에 설치된 다리 위 능파각
▲ 계곡에 설치된 다리 위 능파각

 

한국전쟁이 발발하여 곡성지역 경찰관들과 북한군의 교전으로 경찰관 48명이 이곳 전투에서 전사하였다. 이를 추모하기 위하여 태안사 입구에 세운 위령비
▲ 한국전쟁이 발발하여 곡성지역 경찰관들과 북한군의 교전으로 경찰관 48명이 이곳 전투에서 전사하였다. 이를 추모하기 위하여 태안사 입구에 세운 위령비

 

태안사 전경
▲ 태안사 전경

 

태안사삼층석탑과 태안사 전경
▲ 태안사삼층석탑과 태안사 전경

 

태안사 옛 일주문
▲ 태안사 옛 일주문

 

한국전쟁으로 불탄 뒤 다시 지은 태안사 대웅전
▲ 한국전쟁으로 불탄 뒤 다시 지은 태안사 대웅전

 

대웅전 삼존불, 가운데는 석가모니불, 좌우에는 지장보살과 관세음보살
▲ 대웅전 삼존불, 가운데는 석가모니불, 좌우에는 지장보살과 관세음보살

 

대웅전 대들보의 불화
▲ 대웅전 대들보의 불화

 

대웅전의 기둥 위에 새겨진 용, 마치 하늘로 날아오르는 듯하다.
▲ 대웅전의 기둥 위에 새겨진 용, 마치 하늘로 날아오르는 듯하다.

 

요사채
▲ 요사채

 

대웅전에서 본 태안사 종각
▲ 대웅전에서 본 태안사 종각

 

태안사 약사전 옆모습
▲ 태안사 약사전 옆모습

 

태안사 요사채
▲ 태안사 요사채

 

동리산문을 개창한 적인선사탑으로 들어가는 문, 안에 보이는 것이 적인선사사리탑
▲ 동리산문을 개창한 적인선사탑으로 들어가는 문, 안에 보이는 것이 적인선사사리탑

 

태안사 적인선사탑. 적인선사는 혜철스님의 시호로, 혜철스님은 신라시대 구산선문의 하나인 동리산문의 종조이다. 탑의 세밀한 조각상은 대석에서부터 상륜부까지 매우 세밀하여 아름답다. 다행히 손상된 곳이 없이 거의 완벽한 모습의 귀한탑
▲ 태안사 적인선사탑. 적인선사는 혜철스님의 시호로, 혜철스님은 신라시대 구산선문의 하나인 동리산문의 종조이다. 탑의 세밀한 조각상은 대석에서부터 상륜부까지 매우 세밀하여 아름답다. 다행히 손상된 곳이 없이 거의 완벽한 모습의 귀한탑

 

태안사 적인선사탑, 팔각형의 평면에 좌대와 탑신 옥개석과 상륜이 잘 보존되었다.
▲ 태안사 적인선사탑, 팔각형의 평면에 좌대와 탑신 옥개석과 상륜이 잘 보존되었다.

 

적인선사탑의 좌대 조각상
▲ 적인선사탑의 좌대 조각상

 

적인선사탑비
▲ 적인선사탑비

 

범종각
▲ 범종각

 

태안사 범종각
▲ 태안사 범종각

 

범종에 새겨진 비천상
▲ 범종에 새겨진 비천상

 

태안사 광자선사탑비. 비신은 누군가 깨서 없애버리고, 좌대와 비신을 보호하던 이수만이 남았다. 그나마 남은 이수와 귀부가 참으로 아름답다.
▲ 태안사 광자선사탑비. 비신은 누군가 깨서 없애버리고, 좌대와 비신을 보호하던 이수만이 남았다. 그나마 남은 이수와 귀부가 참으로 아름답다.

 

태안사 광자선사승탑
▲ 태안사 광자선사승탑

 

[우리문화신문=최우성 기자] 태안사는 전남 곡성에 있는 고찰이다. 태안사는 신라 경덕왕 원년(742) 세분의 스님에 의하여 개창되었으나, 이후 문성왕 9년(847) 혜철국사(적인선사)가 선종사찰로 새롭게 개산하여 구산선문의 하나인 동리산문을 형성하였다. 그뒤 고려초 광자대사가 머물면서 대규모 사찰을 이루었고, 동리산문의 중심도량이 되었다.

 고려시대에는 태안사고 동리산문의 종찰로 송광사 화엄사도 태안사의 말사였을 정도로 그 위상이 높았다.  창건당시부터 고려까지는 대안사(大安寺)였다가 조선후기에 이르러 태안사로 이름을 고쳐부르게 되었고, 한국전쟁으로 대웅전도 불에타고 말았다. 현재의 대웅전 등 전각들은 대부분 최근에 다시 중건한 것이다.

 태안사 경내에는 구산선문 중 동리산문을 개창한 혜철국사(적인대사) 사리탑과탑비, 그리고 광자대사탑과 비신이 없는 탑비가 있으며,  그 밖에도 대바라 등 보물이 3점 더 있다.

 신록이 우거진 여름이면 절 입구에서부터 2.5km에 이르는 진입로가 우거진 숲으로 이루어져, 그야말로 속세를 떠난 피안의 세계를 찾아가는 듯 깊은 맛이 있으며, 새로 건립한 일주문을 지나면, 계곡을 가로질러 능파교와 다리 위에 지어진 능파각이 더욱 운치를 더한다.

 능파교를 막 올라서면, 한국전쟁당시 경찰관들의 희생을 기리는 순국비가 있어, 이곳에서의 치열했던 현대사의 비극도 느낄 수 있다. 속세를 떠나 극락에 이르는 줄 알았는데, 이곳이 같은 동포끼리 서로 죽고 죽이는 비극의 역사적 현장이었다니, 세상에서 이룩한 극락세계도 마음 한 번 잘못 먹으면 금새 지옥으로 변한다는 현실을 다시금 알게한다.

 그나마 태안사를 선종사찰로 개창한 적인대사(혜철국사)의 사리탑과 탑비가 대웅전 위쪽에 온전히 있고, 또 태안사를 크게 중창했던 광자선사탑이 온전함을 다행으로 여기며, 구산선문 동리산문 종찰 곡성 태안사를 돌아보았다.


   

총 게시물 255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255
남원문화대학은 이미 문화입니다. 그칠줄 모르는 감동! 이것이 곧 문화이자 남원문화대학입니다. 남원문화대학은 이미 문화입니다. 3차례의 답사를 다녔습니다. 남원시내권에서 부터 남원시내권의 답…
시스템관리자 04-14
254
벚꽃 흐드러진 서도역으로 봄소풍 오세요6일 마을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  근대소설의 백미로 불리는 혼불의 배경지인 옛 서도역에서 봄을 맞이하는 축제가 6일 열린다. 이번 축제는 ‘벚꽃 …
시스템관리자 04-03
253
수원화성장대에서 내려다 본 장안
시스템관리자 12-07
252
[화보] 구산선문 동리산문 종찰 곡성 태안사를 찾아서 ▲ 태안사 일주문 ▲ 태안사 계곡 위에 세워진 능파각 ▲ 계곡에 설치된 다리 위 능파각 ▲ 한국전쟁이 발발하여 곡성지역 경찰관들과 …
시스템관리자 10-08
251
요즘 인기를 모으고 있는 영화 '안시성' 명절연휴에 힘입어 관객들이 더욱 늘어나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다.그간 천만관객을 돌파한 영화들처럼 인기를 모으고 있어 천만관객이 예상되고 있다. 
시스템관리자 09-26
250
국가산림문화자산“구룡계곡”2016년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선정 된 구룡계곡의 구룡폭은 지리산 자락 약 4km 길이의 계곡으로 아홉 마리의 용이 놀던 곳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용호석문과 방장제일동천 …
편집실 08-07
249
붉은 유혹 자미화(배롱꽃)뒷밤재, 환상의 자미화길...!흐드러지게 펼쳐진 붉은 자미화길!작은 꽃잎들이 모여 모여서 붉은 꽃길을 펼친다.연약한 가지들은 꽃무리의 무게마저 감당치 못하고 땅 바닥에 끌린다.밤치고…
편집실 08-04
248
반딧불이랑 떠나는 세계곤충여행 남원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전시관에서 오는 7월 21일부터 8월 19일까지 2018 여름방학 특별기획 “반딧불이랑 떠나는 세계곤충여행”을 운영 합니다.이번 특별전은 “청정남원”과 “…
편집실 07-21
247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기획전 <심수관과 남현도>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에서는 새로운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남원의 대표적인 전통 문화 예술인 도자기를 보여주기 위해 마련된 <심수관과 남현도>입…
시스템관리자 07-21
246
시원 · 상쾌한 남원의 여름 무더위와 장마로 지친 여름, 시원한 지리산 뱀사골 계곡과 우리가락 흥겨운 공연으로 시원한 남원이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연인, 가족과의 휴식을 준비하…
편집실 07-21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