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9년 04월 20일 06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255건, 최근 0 건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글쓴이 : 시스템관리자 날짜 : 2018-07-06 (금) 22:20 조회 : 149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우리나라 13번째 세계유산,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


<세계유산 등재를 기뻐하는 정부대표단>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지난 6월 24일부터 바레인 마나마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는 현지 시각으로 6월 30일 오후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을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우리나라의 13번째 세계유산이 됩니다.


<통도사(경남 양산)> ⓒ 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부석사(경북 영주)> ⓒ 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봉정사(경북 안동)> ⓒ 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법주사(충북 보은)> ⓒ 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마곡사(충남 공주)> ⓒ 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선암사(전남 순천)> ⓒ 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대흥사(전남 해남)> ⓒ 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통도사(경남 양산), 부석사(경북 영주), 봉정사(경북 안동), 법주사(충북 보은), 마곡사(충남 공주), 선암사(전남 순천), 대흥사(전남 해남) 7개 사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 ‘7~9세기 창건 이후 현재까지의 지속성, 한국 불교의 깊은 역사성’이 세계유산 등재 조건인 탁월한 보편적 기준(Outstanding Universal Value, OUV)에 해당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지난 2013년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2017년 1월 세계유산 등재신청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된 이후, 1년 반 동안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심사를 받았습니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는 지난 5월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7개 산사 중 연속유산으로서의 선정 논리 부족 등을 이유로 통도사, 부석사, 법주사, 대흥사 4개 산사만을 등재할 것을 세계유산위원회에 권고한 바 있습니다.

  이에, 문화재청과 주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 외교부로 이루어진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 대한민국 대표단은 위원회에서 7개 산사 모두가 같이 등재될 수 있도록 세계유산 위원국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지지교섭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6월 30일 오후에 있었던 등재 결정 논의 과정에서 위원국인 중국이 7개 산사 모두를 등재할 것을 제안하면서 21개 위원국 중 17개국이 공동 서명하였고, 20개 위원국이 지지발언을 했고 전체 위원국의 지지로 성공적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의 세계유산 등재는 준비과정부터 문화재청과 외교부, 해당 지자체, 7개 사찰, 산사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 모두 힘을 합쳐 이뤄낸 성과입니다.

  산사 등재결정과 함께 세계유산위원회는 추가로 4가지 사항을 권고하였습니다.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산사 내 건물 등에 대한 관리방안 마련, 산사의 종합정비계획 마련, 등재 이후 증가하는 관광객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 산사 내 건물 신축 시 세계유산센터와 사전에 협의할 것 등을 요구하였습니다. 즉, 비지정문화재까지 포함하여 산사 내 모든 구성요소에 대한 보다 강력한 보존과 보호관리를 주문한 것입니다. 문화재청은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사항을 충실히 수행하여,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의 세계유산적 가치가 잘 유지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문화재청은 우리나라 세계유산 전반을 아우르는 제도개선에도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세계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규정하는 「세계유산법」 제정과 세계유산관련 국제기구(카테고리2센터)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등재된 세계유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세계유산을 관리하는 담당자와 관계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도 추진하고자 합니다. 


  * 유네스코 카테고리2센터: 유네스코의 승인을 받아 설립되며, 유치국에 의해 운영되는 국제기구


[출처]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              작성자 문화재청


   

총 게시물 255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255
남원문화대학은 이미 문화입니다. 그칠줄 모르는 감동! 이것이 곧 문화이자 남원문화대학입니다. 남원문화대학은 이미 문화입니다. 3차례의 답사를 다녔습니다. 남원시내권에서 부터 남원시내권의 답…
시스템관리자 04-14
254
벚꽃 흐드러진 서도역으로 봄소풍 오세요6일 마을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  근대소설의 백미로 불리는 혼불의 배경지인 옛 서도역에서 봄을 맞이하는 축제가 6일 열린다. 이번 축제는 ‘벚꽃 …
시스템관리자 04-03
253
수원화성장대에서 내려다 본 장안
시스템관리자 12-07
252
[화보] 구산선문 동리산문 종찰 곡성 태안사를 찾아서 ▲ 태안사 일주문 ▲ 태안사 계곡 위에 세워진 능파각 ▲ 계곡에 설치된 다리 위 능파각 ▲ 한국전쟁이 발발하여 곡성지역 경찰관들과 …
시스템관리자 10-08
251
요즘 인기를 모으고 있는 영화 '안시성' 명절연휴에 힘입어 관객들이 더욱 늘어나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다.그간 천만관객을 돌파한 영화들처럼 인기를 모으고 있어 천만관객이 예상되고 있다. 
시스템관리자 09-26
250
국가산림문화자산“구룡계곡”2016년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선정 된 구룡계곡의 구룡폭은 지리산 자락 약 4km 길이의 계곡으로 아홉 마리의 용이 놀던 곳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용호석문과 방장제일동천 …
편집실 08-07
249
붉은 유혹 자미화(배롱꽃)뒷밤재, 환상의 자미화길...!흐드러지게 펼쳐진 붉은 자미화길!작은 꽃잎들이 모여 모여서 붉은 꽃길을 펼친다.연약한 가지들은 꽃무리의 무게마저 감당치 못하고 땅 바닥에 끌린다.밤치고…
편집실 08-04
248
반딧불이랑 떠나는 세계곤충여행 남원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전시관에서 오는 7월 21일부터 8월 19일까지 2018 여름방학 특별기획 “반딧불이랑 떠나는 세계곤충여행”을 운영 합니다.이번 특별전은 “청정남원”과 “…
편집실 07-21
247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기획전 <심수관과 남현도>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에서는 새로운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남원의 대표적인 전통 문화 예술인 도자기를 보여주기 위해 마련된 <심수관과 남현도>입…
시스템관리자 07-21
246
시원 · 상쾌한 남원의 여름 무더위와 장마로 지친 여름, 시원한 지리산 뱀사골 계곡과 우리가락 흥겨운 공연으로 시원한 남원이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연인, 가족과의 휴식을 준비하…
편집실 07-21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