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9년 04월 20일 06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255건, 최근 0 건
   

우리고장에 잘 어울리는 나무 "자귀나무"

글쓴이 : 시스템관리자 날짜 : 2018-06-25 (월) 22:38 조회 : 182




해마다 이때쯤되면 우리고장에 잘 어울리는 나무 "자귀나무"를 소개한다.
꽃의 화려함이나 또한 향긋한 살구향이 꽃끝을 스미는 향이 그저 싱그럽기 때문이다.
얼마 전부터 곳곳에서 자귀나무의 꽃을 보면서 또다시 때가 이르럿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산 어귀 길가에 비단실을 묶어 붉은물을 들인 듯한 부채살 모양의 꽃이 가는이의 눈길을 끌게 한다. 꽃의 모양이 아름답고, 피어있는 기간도 길며, 향기가 좋아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나무가 있다.

향기가 뭐랄까! 잘 익은 살구냄새라고나 할까, 군침이 살짝 도는 그런 달콤한 향기다.
하튼, 요즘 차를 몰고 시외로 나가면 양지바른 산 어귀에 곱게 피어있는 빨간 부채살의 아름다운 꽃이 반긴다. 아직 좀 높은 산은 개화를 안했지만 낮은 산엔 거의 피어나고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 가지고 보면 아하! 저 나무구나 할 것이다. 이름은 "자귀나무"라고 하는데, 합혼수, 소쌀나무, 음양합열목이라고도 부른다. 주산지는 우리나라 남쪽과 일본, 중국 등에서 자라고 꽃은 6-8월 사이에 핀다. 이나무의 특징은 합혼수라고 이름한 것처럼 밤이면 양입이 짝을이뤄 합쳐진다고 해서 부쳐졌으며, 정원에 심으면 부부간에 정이 두터워 진다고 해서 관상수로도 많이 심는다.

“중국 두양이라는 사람의 부인은 해마다 5월 단오에 자귀나무 꽃을 따서 말린 다음 베게 속에 넣어두었다고 한다. 그리고 남편의 기분이 좀 우울해 보이면, 이 꽃을 조금씩 꺼내 술에 넣어서 권했다”고 하니 남편을 사랑하는 아내의 마음이 절로 느껴진다.

나무의 껍질은 합환피라고 해서 해열, 화열, 소종 등의 치료에 사용하고, 심신불만, 옹종, 우울, 나력, 근골절상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민간요법으로는 나무껍질은 뼈가 다쳤을때나, 구충, 강장 등에 약용한다고 하고, 나무 재질이 단단하여 건축자재 및 가구재로 사용한다.



자귀나무는 우리 사람과 정말 많은 인연이 있으며, 가깝게 지냈던가 보다. 옛날 시골에서는 자귀나무의 움이트면 늦서리 걱정 없이 곡식을 파종하고, 첫 꽃이 피면 팥을 뿌렸으며, 잎은 녹비로 이용했다고 한다. 집안에 심어두면 가족이 화목하고 꽃을 따서 말린 것은 벼개 속에 넣어두면 부부금술이 좋아진다고 하니, 한번쯤 시도해 볼만하다.
달콤한 향기와 함께 부부사랑이 가득할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자귀나무에 관심을 가진 것은 남원이라는 이미지와 어울리는 사랑나무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꽃과 사람과 가까이해 온 정감있는 나무가 우리고장의 여러 곳에 많이 심어진다면 향긋한 남원, 사랑의 남원과 잘 어우러질 나무기 때문이다.
“사랑고을에 어울리는 사랑수로서 자귀나무와 함께 또 하나의 사랑의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글 편집실

 

 


   

총 게시물 255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255
남원문화대학은 이미 문화입니다. 그칠줄 모르는 감동! 이것이 곧 문화이자 남원문화대학입니다. 남원문화대학은 이미 문화입니다. 3차례의 답사를 다녔습니다. 남원시내권에서 부터 남원시내권의 답…
시스템관리자 04-14
254
벚꽃 흐드러진 서도역으로 봄소풍 오세요6일 마을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  근대소설의 백미로 불리는 혼불의 배경지인 옛 서도역에서 봄을 맞이하는 축제가 6일 열린다. 이번 축제는 ‘벚꽃 …
시스템관리자 04-03
253
수원화성장대에서 내려다 본 장안
시스템관리자 12-07
252
[화보] 구산선문 동리산문 종찰 곡성 태안사를 찾아서 ▲ 태안사 일주문 ▲ 태안사 계곡 위에 세워진 능파각 ▲ 계곡에 설치된 다리 위 능파각 ▲ 한국전쟁이 발발하여 곡성지역 경찰관들과 …
시스템관리자 10-08
251
요즘 인기를 모으고 있는 영화 '안시성' 명절연휴에 힘입어 관객들이 더욱 늘어나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다.그간 천만관객을 돌파한 영화들처럼 인기를 모으고 있어 천만관객이 예상되고 있다. 
시스템관리자 09-26
250
국가산림문화자산“구룡계곡”2016년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선정 된 구룡계곡의 구룡폭은 지리산 자락 약 4km 길이의 계곡으로 아홉 마리의 용이 놀던 곳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용호석문과 방장제일동천 …
편집실 08-07
249
붉은 유혹 자미화(배롱꽃)뒷밤재, 환상의 자미화길...!흐드러지게 펼쳐진 붉은 자미화길!작은 꽃잎들이 모여 모여서 붉은 꽃길을 펼친다.연약한 가지들은 꽃무리의 무게마저 감당치 못하고 땅 바닥에 끌린다.밤치고…
편집실 08-04
248
반딧불이랑 떠나는 세계곤충여행 남원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전시관에서 오는 7월 21일부터 8월 19일까지 2018 여름방학 특별기획 “반딧불이랑 떠나는 세계곤충여행”을 운영 합니다.이번 특별전은 “청정남원”과 “…
편집실 07-21
247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기획전 <심수관과 남현도>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에서는 새로운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남원의 대표적인 전통 문화 예술인 도자기를 보여주기 위해 마련된 <심수관과 남현도>입…
시스템관리자 07-21
246
시원 · 상쾌한 남원의 여름 무더위와 장마로 지친 여름, 시원한 지리산 뱀사골 계곡과 우리가락 흥겨운 공연으로 시원한 남원이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연인, 가족과의 휴식을 준비하…
편집실 07-21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