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9년 09월 20일 18시 + 즐겨찾기추가

주간 인기 게시물

총 게시물 73건, 최근 0 건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

글쓴이 : 시스템관리자 날짜 : 2019-09-02 (월) 10:39 조회 : 10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

[우리문화신문=유용우 원장]  수면은 에너지 재충전, 성장기 발달 촉진, 기억 및 학습정보 재정리, 감정 정화 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수면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집중력저하, 피로, 근육통, 나아가서 면역체계가 붕괴되어 쉽게 병에 걸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작업장에서 재해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졸음운전 위험이 증대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번에는 이러한 수면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수면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불면증의 고통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국제수면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일 년 동안 인구의 27%가 일시적인 또는 간헐적인 불면증상을, 인구의 9%는 만성적인 불면증을 보인다고 했다.

 

 

 

* 불면증인지 체크해보자

 

① 잠들기 힘들다.

② 수면 중, 자주 잠에서 깨어 숙면할 수 없다.

③ 이른 시간에 일어나며, 다시 잠들기 힘들다.

④ 피로감, 졸음, 집중력저하, 기억력저하 등 수면이 불충분함을 느낀다.

⑤ 불면증과 관련된 통증이나 동통(疼痛, 몸이 쑤시고 아픔) 같은 정신ㆍ신체적 증상에 대한 집착을 보인다.

 

이러한 불면증이 6달 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 흔히 여러 가지 소인(예 : 불안증)과 촉발인자(예, 새로운 직업), 영구화시키는 인자(예, 술 또는 수면제 남용)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주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된다. 이 밖에 다양한 수면장애로 인하여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불면증과 같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상태가 심한 경우 치료가 필요하다.

 

 

한방에서 불면증은 이렇게 치료한다.

 

열체를 푼다.

수면이란 정신(精神)과 의식과 무의식이 안정을 취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과도한 사고(思考)로 뇌의 세포가 안정을 취하지 못하면 뇌의 혈류 순환이 정체되면서 숙면의 세계로 파고들지 못한다. 그러므로 열체로 인하여 불면이 발생하는 경우 머리와 척추라인에 정체된 열독을 순환시켜 뇌의 압박을 해소시킨 후 뇌의 혈류를 개선해 주면 입면이 수월하게 이루어진다.

 

울체를 해소한다.

수면이 어려운 것의 가장 큰 요소는 머리의 기운이 아랫배로 내려가지 못하는 모습과 마음(心) 약하고, 무의식이 불안정하여 의식을 놓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습이다. 전통적으로 한의학에서 가장 많이 고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는 분야이므로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힘을 기른다.

수면이란 건강한 사람의 적극적인 회복활동이다. 이런 사람은 잠을 자려고 하면 쉽게 의식이 침잠되고, 세포활동을 느리게 조절할 수 있다. 곧 육체가 튼튼하고 활동성이 높은 사람, 생명력이 왕성한 어린이들이 쉽고 빠르게 숙면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그러므로 숙면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힘은 한방적으로 하단전(下丹田)을 단련하여 정(精)을 튼튼히 하는 것이다.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

 

수면을 도와주고 불면증을 치료해주는 한약과 음식, 운동과 음악 등 수면을 보조해주는 다양한 것들이 있다. 지난번 소개했던 자장가 등 적절한 소음과 웅크린 자세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운동

가장 정석적이고 적극적인 행위는 역시 운동을 통한 이완이다. 운동 후 기분 좋은 나른함이란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수면제이다. 보편적으로 모든 유산소 운동은 건강과 숙면에 도움이 된다. 그런데 불면으로 고생을 하시는 연로하시거나 관절에 부담이 있는 분들의 경우 맨발로 흙길, 자갈길, 지압매트를 걷는 것도 도움이 된다.

 

 

 

먹거리

기본적으로 모든 음식은 일정부분 수면에 도움이 된다. 모든 음식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하기 때문이다. 곧 긴장을 풀어주고 심신을 즐겁고 여유롭게 만들어 주는데 이를 양방 관점으로 해석하면 부교감이 활성화 되면서 인체의 혈류 흐름(특히 정맥혈)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자연스럽게 몸과 마음의 이완을 유도하면서 수면의 세계로 쉽게 도달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음식을 먹게 되면 뇌의 혈류량이 줄어든다.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에 필요한 혈액 요구량이 늘어나는데, 여유 혈액이 넉넉하지 않은 경우 팔다리와 근육으로 공급될 혈액이 소화기 장부로 몰리면서 몸이 무겁고 졸린 현상이 일어난다. 대표적인 흐름이 식곤증이며 식곤증이 아니라도 상대적으로 뇌의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쉽게 수면으로 접어들 수 있다. 그러므로 위장에 소화에 대한 부담을 안주면서 수면을 유도하는 음식이 필요한데 대부분 음료를 통한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도구들

 

수면을 도와주는 것으로 당연하게 생각하는 베개와 이불은 물론 어둔 환경이 되게 하는 수면 안대나 암막 커튼이 좋다. 이밖에도 수면을 위하여 아이들이 안고 자는 인형, 옛 어른들의 쓰던 죽부인 같은 것들도 있다. 잠들기 어려운 분들은 미묘한 간발의 차이로 수면에 들지 못하기 때문에 사소한 것이라도 큰 도움이 되는 경우 많다

 

그러므로 베개에 좀 더 공을 들인 향 목침, 모밀 베개 등과 수면 양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발바닥에 경혈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한방연고를 바르고 자면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숙면 중 활발한 신체 회복을 통해 개운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아울러 배꼽아래에 소금 주머니를 두면 단전으로 기운이 내려갈 수 있도록 하여 수면에 도움이 된다.

 

 

 

 


 

총 게시물 73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73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 [우리문화신문=유용우 원장]  수면은 에너지 재충전, 성장기 발달 촉진, 기억 및 학습정보 재정리, 감정 정화 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수면…
시스템관리자 09-02
72
여름감기와 냉방병, 이렇게 이겨내자 [한방으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1] [우리문화신문=유용우 원장  dolphary@naver.com]   경기도 고양시에서 “유용우한의원”을 열고 있는 유용…
편집실 07-30
71
버찌.....언젠가부터 곳곳에 벚나무들이 많아져 전국이 벚꽃으로 가득하죠... 어려서는 버찌를 따먹곤 했는데, 요즘은 먹을게 많으니 그저 향수로만 기억될 뿐이죠.. 요즘은 가로수나 공원길 역시 벚나…
가람기자 06-06
70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관리 이렇게 하세요.농민상담소장 읍면별 폭염에 따른 작물별 생육지도 실시  남원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환중)에서는 계속된 폭염으로 작물별 생육중 생리장애 피해 예방을 위해 현장…
시스템관리자 08-03
69
재료리스트 마늘20알레시피통마늘을 들어 보았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 마늘의 껍질이 얇고 자줏 빛이 도는 것 마늘의 쪽수가 많기보다는 알의 크기가 고르고 단단한 것(약6~8쪽) 마늘의 쪽과 …
시스템관리자 07-21
68
불면증에 좋다는 상추, 진짜 효능과 부작용은?불판 위에서 지글지글 맛있게 익은 고기를 싱싱한 상추 위에 얹어 한입에 넣고 오물거릴 때면, 옆에 앉은 일행이 "상추를 먹으면 잠이 온다"라고 말한다. 실제로 상추쌈…
시스템관리자 07-21
67
2016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성과대회 보건복지부 평가‘전국 우수기관’선정 남원시(시장 이환주)가 올 한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추진에 앞장선 공을 인정받아 질병관리…
편집실 12-01
66
∼ 실천하는 건강조사, 실현되는 지역건강 〜2016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남원시(이환주)는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읍·면·동 지역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행태(흡연, 음주, 운동 및 신체활동…
편집실 08-18
65
올 겨울 건강을 챙겨 줄 생강... 근래 각종매체의 영향에선지, 음식을 통한 건강에 관심들이 높아지고있다. 또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음식의 성분적 효과는 물론, 몸을 덥게 해주면 면역력이 생긴다는 의…
편집실 11-07
64
"밤"으로 효도를 해볼까?[한의학으로 바라본 한식 16] 지명순 교수  |  jms568@yd.ac.kr [그린경제/얼레빗 = 지명순 교수]  “군밤 사려~” 이 소리를 들어본지…
가람 01-18
 1  2  3  4  5  6  7  8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