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7년 10월 23일 19시 + 즐겨찾기추가

주간 인기 게시물

총 게시물 67건, 최근 0 건
   

"밤"으로 효도를 해볼까?

글쓴이 : 가람 날짜 : 2015-01-18 (일) 23:11 조회 : 591



"밤"으로 효도를 해볼까?


[한의학으로 바라본 한식 16]

지명순 교수  |  jms568@yd.ac.kr


[그린경제/얼레빗 = 지명순 교수]  군밤 사려~” 이 소리를 들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거린다. 그 군밥을 까먹던 열일곱 처녀들은 어느덧 거울 앞에 선 내 누님 같은 중년의 아줌마가 되었다.  

''하면 생각나는 추억 한가지쯤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그만큼 밤나무는 우리 땅에서 재배역사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오래되었고, 온 나라 어느 곳이나 사람이 사는 곳이면 흔히 있는 나무이기 때문에 식품과 약재로 다양하게 이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관혼상제에도 빠지지 않고 쓰여 우리 생활문화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밤이 제물(祭物)로 사용되는 까닭은 밤의 생태습성 때문인데, 밤을 심으면 껍질을 땅속에 남겨두고 싹은 올라오지만 껍질은 땅속에서 오랫동안 썩지 않고 그대로 붙어 있는 까닭에 자신의 근본 즉, 조상을 잊지 않는다고 여겼다.  

폐백을 드리면 시아버지는 며느리의 치마폭에 밤을 던지는데 그 까닭은 밤송이 하나에 3개의 밤톨이 들어 있어서 이것을 3정승으로 여기고 훌륭한 자손 낳으라는 뜻이다. 밤은 100g162Kcal, 단백질 3.2g, 지질 0.6g, 탄수화물 35.8g, 칼슘 28mg, 비타민B1, 비타민A, 비타민C 등 각종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어 완전식품으로 분류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특히 게르마늄(Ge-germanium)이라는 생리활성 물질이 들어 있음이 확인되면서 건강 기능성식품으로 높이 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게르마늄은 인삼, 구기자 등에 들어 있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인터페론(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의 세포에서 생산되는 항(抗)바이러스성 단백질)의 생산을 촉진하고, 산화 방지, 면역기능의 활성화, B형 만성간염 치료효과가 있다 

 

 

▲ 노인들에게 좋은 밤죽

동의보감(東醫寶鑑)》에 밤을 율자(栗子)라 하고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짜다고 하였다. 기운을 돋우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신장(腎臟)의 기운을 높여 정력을 보강해 주고, 배가 고픈 것을 견딜 수 있다고 하였으며 과실 중에서 가장 좋다고 하였다. 생밤은 뜨거운 잿불에 묻어 진이 나도록 구워야 하는데 속까지 익히면 기(氣)가 막혀 체하게 된다고 했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신장의 기운이 떨어져 허리와 다리가 약해져 걷기가 불편한 노인이 먹으면 걸음을 잘 걷게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율피(栗皮-밤 속껍질)를 꿀에 개어 바르면 피부가 수축되어 주름살이 펴지고, 율모각(栗毛殼-밤송이)을 달여서 마시면 위암, 당뇨, 코피가 나는 것을 치료한다고 했다. 

노인이 허리가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어 걸음 거리가 불편할 때 밤죽을 쑤어 먹으면 씻은 듯이 낫고, 꿀에 조린 밤초를 공부하는 학생에게 먹이면 집중력이 높아져 책상에 오래 앉아 있게 하고, 머리칼이 빠지는 사람이 밤을 늘 먹으면 신장이 튼튼해져 대머리가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약밥, 갈비조림, 율란(栗卵) 등 궁중음식에도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편리하게 밤잼을 만들거나 말려서 가루로 빻아 두면 먹기에 수월하다. 밤을 진한 소금물에 4~5일 담가두었다가 꺼내어 얼지 않는 음지에 모래와 함께 묻어두면 밤벌레 공포 없이 보관할 수 있다. 또 냉장보관하면 밤의 단맛이 더 강해진다. 이 겨울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밤을 많이 먹어 볼지어다.

 

 

 


   

총 게시물 67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67
2016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성과대회 보건복지부 평가‘전국 우수기관’선정 남원시(시장 이환주)가 올 한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추진에 앞장선 공을 인정받아 질병관리…
편집실 12-01
66
∼ 실천하는 건강조사, 실현되는 지역건강 〜2016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남원시(이환주)는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읍·면·동 지역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행태(흡연, 음주, 운동 및 신체활동…
편집실 08-18
65
올 겨울 건강을 챙겨 줄 생강... 근래 각종매체의 영향에선지, 음식을 통한 건강에 관심들이 높아지고있다. 또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음식의 성분적 효과는 물론, 몸을 덥게 해주면 면역력이 생긴다는 의…
편집실 11-07
64
"밤"으로 효도를 해볼까?[한의학으로 바라본 한식 16] 지명순 교수  |  jms568@yd.ac.kr [그린경제/얼레빗 = 지명순 교수]  “군밤 사려~” 이 소리를 들어본지…
가람 01-18
63
장(腸) 청소부 고구마 [한의학으로 바라본 한식 25] 지명순 교수  |  jms568@yd.ac.kr   [한국문화신문 = 지명순 교수]  한국인의 오랜 채식위주 식생활은 …
가람 01-18
62
엉 컹 퀴 엉겅퀴는 국화과의 다년초이다. 흔히 가시나물이라고도 한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높이 50~100센티미터이고 전체에 흰 털과 더불어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뿌리잎은 꽃필 때까지 남아 있…
남원포유 10-29
61
소금과잉 섭취는 건강 적신호! 소금섭취량을 줄여주세요...   남원시보건소(소장 최태성)는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소금 과잉 섭취의 심각성을 알고 대처하기 위해 방문건강관리 전담 영양사…
남원포유 08-27
60
위험한 질환이지만 차단할 수 있다! 에볼라출혈열 예방은 손씻기부터 남원시보건소(소장 최태성)는 2014년 8월 현재 서아프리카 4개국(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나이지리아)에서 발생한 에볼라…
남원포유 08-21
59
남원시 헌혈운동으로 사랑 나눔 실천 - 헌혈,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소중한 생명을 구합니다 - 남원시(시장 이환주)는 각종 혈액질환으로 혈액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하절기 학교방학 등으로 …
가람 08-12
58
건강생활실천으로 노년기 기초체력 향상! -도 특화 마을단위 건강행태 개선 사업- 남원시보건소(소장 최태성)는 지역사회 주민의 신체활동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신체활동 실천을 촉구하여…
가람 08-01
 1  2  3  4  5  6  7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