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7년 12월 11일 20시 + 즐겨찾기추가

월간 인기 게시물

총 게시물 646건, 최근 0 건
 
지속가능한 미래, 행복한 공동체Ⅱ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17-09-17 (일) 17:37 조회 : 165






[교육참여 요약보고서]



10회 전국자원봉사커버넌스

지속가능한 미래, 행복한 공동체 

서해안 기름유출 피해 극복 10주년 행사을 맞이하여
고마워유 그리고 기억해유라는 주제로 915일부터 917() 태안만리포 해수욕장 주변에서는 기념관 건립과 전시 등의 행사가 있네요...

또한 한국자원봉사협의회에서는 지속가능한 미래 행복한 공동체란 주제의 10회 전국자원봉사커버넌스가 개최되었습니다.
자원봉사의 역할과 나아갈 길.. 등을 고민해보는 과정이자 계속적으로 지역의 센터에서 연구하고 고민해야 할 과제이죠..
어떻게 하면 이러한 과업들을 지역의 환경에 적용시켜서 실행을 하고 지역사회를 변화발전 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인데, 지역의 관계기관의 역량에 따라서 많은 변화가 요구됩니다.

남원시자원봉사센터는 이러한 방향에서는 상당부분 앞서있어 타 센터에 비하면 굉장히 진보적이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행사에 대통령께서도 다녀가셨다고 합니다.

더불어 자원봉사자들은 어떻게 하면 자원봉사자들은 시대에 적절한 지속가능한 자원봉사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공부하러 다녀왔습니다. 더불어 시대에 적절한 지속가능하고 지역사회를 변화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도 노력을 해야 겠죠...

지역사회의 환경이 먹고살기에 너무 어렵다 보니 외국처럼 자원봉사를 하면서 생계는 어느 정도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겠죠..
이번 섹션의 한 과목이기도 합니다.
먼저, 기조강연으로 한양대 유영만 교수의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地圖, MPA)로 금번 와 함께 자원봉사커버넌스가 시작됩니다.

금번의 5가지 섹션은

첫째, 환경과 건강으로 생명 존중과 자원봉사활동(미세먼지 예방과 자원봉사자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환경포럼 원영재박사/클린아시아연구소 대표-서울시 맑은하늘운동 정책위원)의 강연이었습니다.
충남의 경우 화력발전소가 있어서 주민들의 생명을 년 50분 이상씩 단축시킨다는 보고서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미세먼지는 기업이나 환경에서만 발생하는게 아니고, 우리들이 생활하면서 배출된게 더 많죠, 차량을 이용하고, 또한 식사를 하기 위해서 불을 피우고, 여러 가지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미세먼지를 배출하게 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란 2.5PM이하를 미세먼지라고 한답니다. 에너지 사용을 하면서 배출된 기체들이 공기중에 나오면서 어떠한 반응에 의해서 다양한 종류의 인간에게 유해한 미세먼지로 변한다고 합니다.

둘째, 마을 공동체 강화란 주제로 자원봉사 이음이란 슬로건으로 서울시자원봉사세터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몇곳의 운영기관의 사례발표를 갖네요...
각자가 살아가는 곳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익적인 자원봉사활동입니다. 사례의 대부분의 대상이 청소년이네요..
아무래도 약자계층이 대상이 되기 때문이죠...
하튼 대부분의 의제는 청소년과 노인, 안전, 건강, 문화의 일상성, 생활정치 등등으로 이어집니다.

셋째, 고령화 사회 극복, 노인자원봉사활동은 노인층의 자원봉사참여가 선진국에 비하면 저조하다는 겁니다.
-좌절, 체념 등으로 노인들의 자원봉사활동이 저조하고, 또한 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이나 기관중심(복지관)의 프로그램에서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조력역할이 필요하다.

넷째, “서해안 유류피해와 그후
서해안의 유류유출사건에 대해서 세계는 다시한번 놀랐습니다. 100년이상이 걸려야 원상회복이 될것으로 예상했는데, 지금의 서해안의 모습은 그 흔적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이러한 힘이 곧 전국의 자원봉사자들의 힘이었습니다. 120만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유류유출을 해결하기 위해서 참여했던 거죠...
서해안 유류피해극복 10주년을 맞이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향우과자란 주제로 ()충청남도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다섯째, 여가문화 자원봉사
()한국자원봉사문화에서 운영하였습니다. 근래 자원봉사활동이 정체되고 있다고 합니다. 먹고살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국민들의 씀씀이는 커졌으며, 사회환경이 많은 비용을 요구하기도 하죠.. 해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계층은 사실 여려운 계층임을 감안하면 우선 생계나 생활에 우선해야 한다는 겁니다. 해서 자원봉사활동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자원봉사활동이 미치는 영향이 큰데, 자원봉사활동이 정체되고 있다는 거죠.
가장 큰 원인 중 자원봉사 참여 층이 경제활동을 하여야만 하는 계층이라는 겁니다. 해서 지속가능한 자원봉사활동을 위해서는 여가활동-자원봉사-일자리 = 유급자원봉사 등의 제도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사실 선진국들은 자원봉사자들에게 일정의 국가적 보장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하튼 섹션별 시간이 같은시간에 다른장소에서 열리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다 참석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그러나 종합토론이나 총평 등을 통해서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해서 요약을 해 보게 되네요..

더 자세한 내용들은 기회가 되면 여러 가지 체널을 통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편집실 2017-09-17 (일) 17:42
-안희정 충남도지사 축사네요..
댓글주소
편집실 2017-09-17 (일) 20:55
사회안전이나 기타 지역의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이 자원봉사활동인데, 문제는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계층의 저소득층과 중하위의 계층이라는 겁니다. 그런데 이들은 경제활동을 해야하는 층이고요...
이를 어떻게 극복하는가 하는 문제가 풀어야할 과제죠...
근데, 문제는 자원봉사가 사회질서을 해칠수 있는 부분이 크다는 겁니다. 해서 자원봉사활동의 영역이 크게 고민된다는 거죠...
자원봉사는 좀더 높은가치를 발휘하고 사회기능의 윤활유역할과 공익적이어야 하는 활동입니다.
정치감시나 환경감시 등등이 자원봉사활동에 적합하죠...
특히 의회나 행정의 감시를 할수 있는 기능이 가장 필요하다고 봅니다. 요즘 보시면 알겠지만, 기초단체의 의원님들이 과연 집행부의 무엇을 감시했다고 보십니까? 필자가 보기엔 감시가 아니라 타협이상도 이하도 아닌듯 해 보입니다. 오히려 모르쇠나 아니면 갈못되고 있는 것 자체를 방관정도가 아닌가 합니다.
어쩌면 민원을 더 많이 야기하는데, 일조하고 있는지도 모르죠...
댓글주소
 

총 게시물 646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646
[교육참여 요약보고서] 제10회 전국자원봉사커버넌스지속가능한 미래, 행복한 공동체Ⅱ  서해안 기름유출 피해 극복 10주년 행사을 맞이하여 “고마워유 그리고 기억해유”라는 주제로 9월 15일부터 9월 1…
편집실 09-17
645
농촌문화 플랫폼(platform) 운영... 1.필요성국가는 생명산업인 농촌을 살리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역특성상 농업을 경영화 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는 환경이다. 이러한 생명산업인 …
편집실 08-07
644
서부지방산림청, 춘향골 유아숲체험원 유아숲지도사 모집 공고 남원 춘향골 유아숲체험원, 2명 추가 모집으로 유아교육 혜택 확대 - □ 서부지방산림청(청장 김영철)은 남원 춘향골 유아숲체험원에서 활동할 유…
편집실 06-15
643
춘향제 보완을 위한 진주 유등축제 벤치마킹 -답 사 지 : 진주 유등축제 -일 시 : 2016. 10. 11 ( 15 : 10 ~ 21 : 10) -답사시간 : 2시간 -들어가면서 ○ 벤치마케팅의 목적 제87회 춘향제 조직위가 …
편집실 03-27
642
휴대폰으로 생방송(영상)을 방송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송수신 할수 있습니다.본 보에서 진행중인 인터넷 방송은 시험중이기에 체널을 하나만 사용중입니다. 활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상담해 주시면 중복되지 않도…
편집실 02-09
641
남원포유 05-16
640
송강 정철과 자미(진옥)의 사랑이야기.....-자미는 백일홍꽃을 보고 자미라 합니다. 남원의 시목이기도 합니다.   송강이 전라감사로 있을 무렵이라니 정철이 48세 전후의 중년시기였던 것…
가람 04-28
639
쇼셜이란? S=SocialN=NetworkS=Service1. 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다.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약자입니다.즉 사교적인 연결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우리에게 익숙한 싸…
가람 03-15
638
용 성 표 (龍城表) 박해석(朴海錫) 하늘이 조선(朝鮮)나라를 열어서 삼백육십육주( 三百六十六州)로 봉(封)하고 땅은 용성(龍城)이 차지하야 사십팔방( 四十八坊)의 풍토( 風土)로다. 인물은( 人…
가람 02-13
637
6. 운봉 민보군의 남원 점령   대군이 북상하자 예상대로 운봉의 민보군은 반격을 시도하였다. 남원에 살던 운봉의 전 군수였던 양한규(梁漢奎)는 10월 20일에 사인(士人) 장안택(張安澤)과 정태주(鄭…
가람 12-30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