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7년 06월 27일 04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644건, 최근 0 건
   
진주 유등축제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17-03-27 (월) 23:24 조회 : 45



춘향제 보완을 위한 진주 유등축제 벤치마킹



-답 사 지 : 진주 유등축제
-일 시 : 2016. 10. 11 ( 15 : 10 ~ 21 : 10)
-답사시간 : 2시간


-들어가면서


벤치마케팅의 목적

87회 춘향제 조직위가 구성되고 그에 따르는 준비가 시작되고 있다.
지난 춘향제와 관련하여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검토와 회의를 통해서 춘향제의 가장 문제점이 축제기간중의 야간분위기이다.

춘향제는 어둠이 밀려오면 체험부스들이 문을 내려버려 오히려 야간활동이 가장 좋은 계절인 춘향제 기간의 밤축제분위기가 춘향제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있어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일환으로 우리나라의 축제 중 밤축제가 주류가 되고 있는 진주유등축제를 벤치마킹 [bench marking] 하고자다.


- 본 론

유등축제의 특징 및 내용

진주유등축제를 보면서 몇가지 특징을 소개해본다.
진주 남강축제는 지형적으로 진주 남강변에 작은 산이 자리한데 그 산에 산성을 쌓았다. 성내에는 국립진주박물관 · 북장대 · 진주성 임진대첩 계사 순의단 · 촉석루 · 의기사 · 창렬사 · 호국사 등의 시설과 유적이 있다. 사실상 현재는 공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성안의 곳곳의 공간에 다양한 등 조형물들이 조성되어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가장 단기간에 최우수축제로 선정되었으며, 대표축제 4년을 거쳐 대한민국 글로벌축제!”.
행사규모는 본행사초혼점등식, 소망등달기, 유등띄우기, 세계풍물등 및 한국의 등 전시, 창작등 전시, 만화캐릭터등전시, 종교참여등 전시, 전국지방자치단체 상징등 전시, 진주시 32개읍면동 상징등 전시 체험참여마당창작등만들기 체험, 유등만들기 체험, 시민참여등 만들기 체험, 소망등달기, 사랑다리 건너기체험, 전통놀이체험, 유람선 체험, 임진대첩도 및 유물 탁본체험, 캐릭터등 사진찍기 체험, 소원성취체험 부대행사수상불꽃놀이, 남가람 어울마당, 축등설치, 진주향토음식점 및 농특산품 판매코너 등이 이루어지는 16일에 걸친 축제로 축제행사장 범위가 넓지만 이를 어떻게 채울까 하는 고민을 조화롭고 여유롭게 배치하였다.

동선확보가 명확한 것이 특징으로 남강의 지형적인 특성을 잘 이용하여 한눈에 그 넓은 행사장의 대부분이 조망되는 점을 이용하여 모든 곳이 화려하고 황홀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진주성의 작은 동산과 남강 방향의 모두가 낭떠러지인 암벽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성벽으로 이용되었다. 강쪽에서는 전혀 친입할 수 없는 천혜의 요새화로 적이 강으로 침투해오는 것을 적절히 방어할 수 있도록 된 지형이다.

유등축제는 모든 곳이 조명으로 성벽에 불을 비춰 색색의 화려함을 연출하고 있다.
성안에는 다양한 모습들의 연출을 통한 조형물들을 조성하고 생활상, 인물상 기타의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 모두 등으로 꾸며져 있다 또한 나뭇가지마다 꽃등을 매달았다. 이어 어두둠이 서서히 밀려오자 불빛으로 변해가는 조형물들이 온 대지를 환상으로 꾸민다.
이어 강에 띄워진 대형의 조형물들이 불을 밝히자 천지는 온통 오색찬란한 환상이다.

유등축제의 유래

진주 남강에 등()을 띄우는 유등(流燈) 행사는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인 진주대첩(晉州大捷)에 기원을 두고 있다. 임진년(1592) 10, 진주목사 김시민 장군을 비롯한 3,800여명의 수성군(守城軍)과 진주성을 침공한 2만 여명의 왜군이 벌인 제1차 진주성전투는 무려 10일간 이어졌다. 치열한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진주성 수성군이 칠흙같이 어두운 밤에 남강에 유등(流燈)을 띄워,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전술로, 한편으로는 성 밖의 가족들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사용했다 

계사년(1593) 6, 2차 진주성전투에서는 오로지 구국(救國)의 일념으로 왜군과 항전한 7만명의 민,,군이 순국하면서 진주성(晉州城)은 임진왜란 국난극복의 현장이 된다. 후일, 진주사람들은 임진,계사년(壬辰癸巳年) 국난극복에 몸을 바친 순국선열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남강에 유등(流燈)을 띄웠고, 이 전통이 면면히 이어져 대한민국 글로벌축제인 진주남강유등축제(晉州南江流燈祝祭)로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진주 유등축제는 행사장이 광역이다 또한 남강의 강변에 있는 작은 산의 진주성의 특성을 잘살려 유등축제라는 이름으로 ··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이라는 주제로 형형색색이 찬란한 밤의 축제의 진가를 만들어 내고 있다.

 


행사장 공간적 배치

(벤치마킹의 목적으로 춘향제에 적용을 한다면...)

유등축제와 비교하여 춘향제를 보완한다면 먼저 춘향제의 행사를 분사화 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춘향제는 그간 분산화 보다는 집중화 위주로 광한루와 주변의 한정된 지역만을 축제장화 하였다. 이러한 부분을 보다 분산하고 행사장을 크게 확장하고 남원이 갖는 기존의 시설들은 그 대로 활용하고 그 시설들과 행자장을 연결하기 위하여 동선확보와 행사규모를 글로벌화하는 차원에서 주요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소간을 연결하는 동선에 액션과 연출이 필요하다 하겠다.
특히 기존의 시설과 지형적이 장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광한루원을 그대로 두어 광한루원 자체가 하나의 메인 프로그램이 되고 약간의 시설과 기존의 프로그램만을 운영하고 다른 공간에서 기존의 광한루에서 하던 각종 프로그램들을 주변의 요천과 주변둔치 그리고 사랑의 광장 등을 활용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유등축제는 동선의 확보와 동선을 활용한 관광객을 유도하기 위하여 남강에 부교를 설치하여 조화롭게 동선연결과 관객을 유도하는데 활용하였다는 점이 효과적이었다 하겠다. 해서 남원도 요천의 부교를 설치하여 활용하고 요천에 대형 조형물을 조성하여 불을 밝힌다면 효과적이라는 생각을 갖는다.


- 마무리 하면서


··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

 

-행사장을 한바뀌 다 돌 즈음 손목에 차고있는 피비트에서 빵파레가 울린다. 10,000보를 걸었을 때의 알림이다. 보통은 7KM가 약간 넘었다는 신호다. 그리고 약간의 발품을 팔았으니 행사장은 빙둘러 8Km정도가 된다는 것이다. 시간적으로도 2시간이 약간 넘은 시간이다.


유등축제는 공원화가 되어있는 진주성의 여러 가지 조형등() 들이다. 역시 등이다. 그리고 그 연출된 조형물들이 물이 밝혀졌을 때의 화려함이다. 그리고 나뭇가지에 걸려있는 등과 전투과정과 왜의 침략에 조선군인과 의병들이 이에 방어하는 장면을 연출한 조형 등들이다. 그리고 성곽을 지키는 병사들의 여러 가지 위트있는 등 작품들이 인상적이다. 역시 불이 밝혀지면서 화려함은 더 한다.

나뭇가지에 매달려있는 꽃 등들이 불을 밝히자 그 색색의 모습은 가히 환상이다.

그리고 남강의 이다. 물속에 반사되는 여러 가지 조형물들의 모습이다. 물위에 떠 내려가는 작은 소망을 실은 유등.....
시민, 방문자, 각 지역의 저명인사 및 기관장 들이 소망을 담아 밝혀둔 등불이 얼마나 되는가 그 많은 등불이 각각의 소망을 담아 화려하게 불을 밝히고 있다.
우리 춘향제에서도 달았던 소원 등과 유사하다.
강건에서 본 성곽에 비춰진 빛... 1Km 이상은 족히 되는 성곽에 비춰진 빛의 반사 참 황홀한 풍경이자 전체적으로 보이는 풍경은 곧 장관이다.

역시 행사장을 입장한 입장료이다. 1인당 1만원씩이다. 그 넓은 행사장을 나름 평일인데도 메우고 있다. 강한쪽 둔치엔 시민들민 단체들 그리고 각 동아리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나 다문화들이 각자의 특색을 살려서 난장을 펼치고 있다.
역시 행사장이나 사람이 모이면 먹거리가 최고다. 참 배열을 지저분하지 않게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아마 지형적으로 그럴 수 밖에 없는지도 모른다. 저쪽 둔치 한켠에 난장이 자리하며 화려한 불을 밝히고 있다. 역시 곳곳의 영문이나 시설들에는 기업이나 단체 기관들이 각자의 홍보문들을 홍보하고 있다.
역시 적절하게 등이라는 표현과 연출이 돋보인다..
여하튼 밤이 주는 불빛이 관객을 혹하게 하기 때문이다.
좋은 컨셉과 그리고 연출 배열 등이 나름대로 돋보인다는 생각을 해 본다.

 

 

보완점

어둠의 공간의로서의 불
, , 화려함 등과 낮에 주는 느낌은 다르다. 낮에는 너무나 산발적으로 산재하여 지저분하고 유치해 보이는 부분도 있다. 밤에는 어둠과 빛 그리고 조형물이라는 점에서 화려하다.
또한 불을 밝히기 위해서는 전선이 필요한데, 그 전선 처리문제와 각조 형상화한 모형물들의 설치시 고정부분에서 철재를 사용할 수 밖에 없으므로 무게와 고정 그리고 안정적인 부분을 고려하다 보니 철제처리가 어렵다는 점이다. 전선과 철제..




a-3.jpg
5.jpg

a-1.jpg

a-2.jpg

a-5.jpg




   

총 게시물 644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644
서부지방산림청, 춘향골 유아숲체험원 유아숲지도사 모집 공고 남원 춘향골 유아숲체험원, 2명 추가 모집으로 유아교육 혜택 확대 - □ 서부지방산림청(청장 김영철)은 남원 춘향골 유아숲체험원에서 활동할 유…
편집실 06-15
643
춘향제 보완을 위한 진주 유등축제 벤치마킹 -답 사 지 : 진주 유등축제 -일 시 : 2016. 10. 11 ( 15 : 10 ~ 21 : 10) -답사시간 : 2시간 -들어가면서 ○ 벤치마케팅의 목적 제87회 춘향제 조직위가 …
편집실 03-27
642
휴대폰으로 생방송(영상)을 방송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송수신 할수 있습니다.본 보에서 진행중인 인터넷 방송은 시험중이기에 체널을 하나만 사용중입니다. 활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상담해 주시면 중복되지 않도…
편집실 02-09
641
남원포유 05-16
640
송강 정철과 자미(진옥)의 사랑이야기.....-자미는 백일홍꽃을 보고 자미라 합니다. 남원의 시목이기도 합니다.   송강이 전라감사로 있을 무렵이라니 정철이 48세 전후의 중년시기였던 것…
가람 04-28
639
쇼셜이란? S=SocialN=NetworkS=Service1. 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다.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약자입니다.즉 사교적인 연결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우리에게 익숙한 싸…
가람 03-15
638
용 성 표 (龍城表) 박해석(朴海錫) 하늘이 조선(朝鮮)나라를 열어서 삼백육십육주( 三百六十六州)로 봉(封)하고 땅은 용성(龍城)이 차지하야 사십팔방( 四十八坊)의 풍토( 風土)로다. 인물은( 人…
가람 02-13
637
6. 운봉 민보군의 남원 점령   대군이 북상하자 예상대로 운봉의 민보군은 반격을 시도하였다. 남원에 살던 운봉의 전 군수였던 양한규(梁漢奎)는 10월 20일에 사인(士人) 장안택(張安澤)과 정태주(鄭…
가람 12-30
636
전라좌도 남원지역 동학혁명운동                             …
가람 12-30
635
-한병옥 전,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회장   1. 추적의 동기 2013년 9월 25일 구 남원역 구내 여객홈에서 제10회 『만인의사 추모 및 만인정신 계승 범 시민대회』가 열렸었다. 이때 우리는 동학농민혁…
남원포유 12-16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