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7년 08월 21일 19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645건, 최근 0 건
   
용 성 표 (龍城表)
글쓴이 : 가람 날짜 : 2014-02-13 (목) 16:50 조회 : 1042


용 성 표 (龍城表)

박해석(朴海錫)

하늘이 조선(朝鮮)나라를 열어서 삼백육십육주( 三百六十六州)로 봉(封)하고 땅은 용성(龍城)이 차지하야 사십팔방( 四十八坊)의 풍토( 風土)로다.

인물은( 人物)은 한양( 漢陽)을 통( 通)하고 국운( 國運)은 장흥( 長興)이라.

만덕( 萬德)은 지주( 地主)를 칭송( 稱誦)하니 관매( 官梅)는 설월( 雪月)에 취( 醉)하고, 서북(西北)으로 군왕(君王)을 우러러 사모하니 선리(仙李)는 건곤(乾坤)에 봄이로다.

현신(賢臣)은 보물(寳物)이니 보현(寳玄)이 이것이요, 군자(君子)는 덕(德)을 말한 것이니 덕고(德古)를 이름이라

관리(官吏)가 되는 길에 성남(城南)에 선녀(仙女)는 뽕잎을 따고 나라에서 부름받은 산동(山東)의 노인(老人)은 지팡이를 붙들고 나가더라.

송내(松内)의 청풍(清風)은 선학(仙鶴)이 와서 춤추고 죽곡(竹谷)에 밝은 달에 서봉(瑞鳳)이 높이 날더라.

늠름(凜凜)한 기강(紀綱)은 고절(髙節)을 장수(長守)하고 생생(生生)한 물리(物理)는 적과(迪果)에 유존(猶存)이로다.

백마(白馬) 동풍(東風)에 초랑(草郎)은 취하여 놀고, 취우낙월(翠羽落月)에 매안(梅岸) 의 맑은 화장을 꿈꾸더라.

도독(都督)의 풍류(風流)는 송덕비(頌德碑)를 재(峴)에 세우고 직녀야월(織女夜月)은 기지(機池) 머리에 의지하더라.

수지(水旨)는 마땅히 효양(孝養)의 감지(甘旨)를 봉공(奉供)하고, 금안(金岸)은 부귀(富貴)의 자산(資產)을 즐기도다.

백암(白岩)의 성세(城勢)는 당리(唐理)의 전장(戰場)인양 의심되고, 주촌(朱村) 도원(道源)은 주부자(朱夫子)의 유상(遺像)이 엄연(儼然)하도다.

소의(所義)는 사람의 의리(義理)요, 이언(伊彦)은 나라의 큰 선비로다.

농지(農地)의 남(南)쪽에 비(雨)는 두동(豆洞)에 혜택을 주고, 보름밤 정원(庭園)에는 달을 오지(梧支)에 보내더라

순자강(鶉子江) 물이 동쪽에서 꺾이니 영계(靈溪)의 띠(帶)를 매고, 교룡산(蛟龍山)을 대(對)하고 나라에 복종하니 시산(時山)이 빙빙 돌아 가도다.

상원천(上源川)과 하원천(下源川)은 해마다 농사(農事)를 점치고, 내산동(內山洞)과 외산동(外山洞)은 어염(魚塩)을 구(求)함에 편리(便利)하더라.

주서(周書)의 양잠(良箴)은 생각을 이룸에 소곡(所谷)을 보고, 인심(人心)이 순박(淳朴)하니 농사(農事)는 왕지전(王之田)을 원(願)하더라.

규구(規矩)는 모난 것과 원(圓)을 이루고, 복록(福䘵)은 말천(末川)에 이른 것 같더라.

고을 풍속(風俗)이 옛과 같으니 고달(古達)의 문학(文學)이 흥(興)하고 우리 도덕(道德)이 남촌에 있으니 남도(南道)의 가락이 끊겨지지 않네.

내진전(內眞田)과 외진전(外眞田)은 높이 열어서 고집은 서울 같고, 상번암(上番岩)과 하번암(下番岩)은 가히 숨어서 살만하니 저자(市場)가 없도다.

생조(生鳥)에 나무를 베니 벗을 부른 새로운 소리가 아름답게 들리네.

달리는 뱀(巳)이 하늘에 오르니 많은 선비들이 훌륭한 글씨가 명첩(名帖)에 오르더라.

백파해(白波海)는 편안하니 노래가 삼년(三年) 성화(聖化)하고, 흑성산(黑城山)이 에워싸니 칠리(七里)까지 지리(地利)를 겸(兼)하더라.

양장(良將)의 기계(奇計)는 양책(良策)을 지사(只沙)에서 제창(提唱)하고, 처사(處士)의 높은 풍채(風釆)는 갈치(葛峙)에 건(巾)을 걸더라.

절의(節義)가 청청(青青)함에 있는 것은 저 아산(阿山)을 칭(稱)함이요. 시경(詩經) 관저(關雎) 편(篇)의 비둘기 소리는 주포(周浦)임을 앎이로다.

원(願)컨대 장차 무궁(無窮)한 둔덕(屯德)은 영원히 유명(有名)한 대방(帶方)이 되리로다.

출처: 용성속지 p1132 ~ 1134.

 

 

용성속지(龍城續誌) 권지 일(卷之一)

남원군(南原郡)

건치연혁(建置沿革) 신증(新增)

이상 연혁은 구지에 기록되었으며 고종(高宗) 32년 을미(1895)에 남원부를 남원군으로 하였다

또 전남관찰부를 설치하고 관철사는 백낙윤(白樂)이었다. 다음해에 관찰부가 광주(光州)로 옮겨갔다.

 

성곽(城郭)

읍성 주의의 척(尺)수는 구지에 기록되었으며 향일루(向日樓) 완월루(翫月樓) 망미루(望美樓) 공신루(拱宸樓)등 4개 문루는 갑오 동학란때 운봉민포(雲峰民包)가 불을 질러 소실되었다

종각은 완월루 서쪽에 있었으나 헐리고 종도 또한 불에 녹아 없어졌다.

교룡산성(蛟龍山城) 성안에 장대(將坮) 별장청(別將廳) 군기고(軍噐庫) 염고(塩庫) 장고(醬庫)가 있었다. 갑오년(1594년)의 변란에 모두 훼파되었으며 4문(四門)과 성곽(城郭)도 또한 같이 무너져 없어졌다.

덕밀암(德密庵)도 불타버렸다. 선국사(善國寺)는 옛적과 같이 보전되었다.

보제루(普濟樓)는 옛것을 본받아 이번에 중건하였다.


강계(彊界) 신증(新增加)

동쪽으로는 함양군을 경계로 70리의 거리, 남쪽으로는 구례군을 경계로 30리거리, 곡성 경계는 33리 거리, 서쪽은 순창군을 경계로 45리의 거리, 북쪽은 임실군을 경계로 37리이다.

동서로는 115리며 남북으로는 67리다, 운봉군이 부속(附屬)되므로 함양을 경계하였다.

면명(面名) 신증(新增)

옛적은 48방(坊) 이었으나 지금은 19면(面)이다.

남원면(南原面): 장흥방(長興坊) 서봉방(棲鳯坊) 만복방(萬福坊) 통한방(通漢坊)

왕치면(王峙面): 왕지전방(王之田坊) 갈치방(葛峙坊)

산동면(山東面): 옛과같음

이백면(二白面): 백암방(白巖坊) 백파방(白波坊)

주천면(朱川面): 주촌방(朱村坊) 원천방(元川坊)

흑송면(黑松面): 흑성방(黑城坊) 송내방(松內坊)

수지면(水旨面): 옛과같음

두동면(豆洞面): 옛과같음

주생면(周生面): 이언방(伊彥坊) 자성방(者省坊) 주포방(周浦坊)

금지면(金池面): 금안방(金岸坊) 기지방(機池坊)

대강면(帶江面): 초랑방(草郎坊) 생조벌방(生鳥伐坊) 견소곡방(見所谷坊)

대산면(大山面): 대곡방(大谷坊)성남방(城南坊) 시산방(시라산時山坊)

사매면(巳梅面): 사동방(巳洞坊) 매안방(梅岸坊)

덕과면(德果面): 덕고방(德古坊) 적과방(迪果坊)

보절면(寶節面): 보현방(寳玄坊) 고절방(髙節坊)

운봉면(雲峰面): 남면(南面) 서면(西面)

아영면(阿英面): 북상면(上道) 북하면(下道)

산내면(山內): 옛것과 같음

동면(東面):

분거면(分去面)

상번암(上磻巖) 중번암(中磻巖) 하번암(下磻巖) 내진전(内眞田) 외진전(外眞田)방은 장수군(長水郡)에 붙이고.

지사(只沙) 둔덕(屯德) 오지(梧支) 말천(枺川) 아산(阿山) 석연(石峴)방은 임실군(任實郡)애 붙이고 영계(靈谿)는 순창군(淳昌郡)에 붙이고. 고달(古達)방은 곡성군(谷城郡)에 속한다.

각 면의 소임(所任)은 면장(面長) 1인, 서기(書記) 5인, 주재소(駐在所) 소장(所長) 각 1인, 순사(巡査)각 2인.

 

관우(館宇) 신증(新增)

용성관(龍城館)은 즉 객사(客舍)인데 옛적에는 휼민관(恤民館)으로 태조의 위패를 모신 정전(正殿)이었다. 선조(宣祖)때 임진란(정유재란임)때에 없어지고 다음 임진년에 부사 김탄(金坦)이 다시 세우고 부사들이 이•취임에 하례를 행하며 손님들이 내왕에 접대 장소로 하였다가 경술(庚戍1910)년에 폐지하고 지금은 용성초등학교가 되었다.

 

공서(公署) 신증(新增)

근민당(近民堂)은 곧 동헌(東軒)이니 동쪽으로 능한각(凌寒閣)에 이어지다..

지난 을미(乙未1895)년에 군수 신좌희(申佐熙)가 백성의 힘을 빌리지 않고 새롭게 중건하였다가 경술(庚戌1910)이후에 동헌(東軒 近民堂)을 군청(郡廳)으로 사용했다.

내아(內)는 회의실이다

환월루(喚月樓)는 옛적 관아의 문루(衙門摟)였으며 대방고부(帶方古)라는 편액을 붙여 보존하였다.

진상(進上) 보민(補民) 연호(煙戶) 삼청(三廳)은 다 헐렸으며 사적비만 남아 있다. 지난 정미(丁未 1907)년에 삼청답(三廳畓) 칠십여석지기 토지를 읍(邑)의 폐단을 구하기 위하여 모두 팔아 버렸다. 또 고마청(雇馬廳)과 서청(書廳)도 헐어서 폐지되었고 그 자리에 병정청(兵丁)을 세웠으나 지금은 빈집뿐이다.

향청(鄉廳)과 비장청(裨將廳)은 우편국이 되었다.

군기고(軍噐庫)는 활(弓) 화살(失) 포(砲) 창(戈)을 보관하는 창고이나 갑오변란(甲午變亂)으로 잃었다가 익년 을미(乙未,1919)년에 환수하여 창고안에 두었으나 지금은 보존된 바 없다.

동고(東庫) 서고(西庫) 북고(北)는 다 헐려서 학교부지로 사용하고.

사창(司倉) 진휼창(賑恤)도 다 헐려지고.

형(刑) 이(吏) 공방(工房) 전곡(典穀) 훈련(訓鍊) 통인(通引) 대동청(大同廳)도 다 헐리고, 루상고(樓上庫) 관청(官廳) 성청(星廳) 장방청(㙊房廳) 노방청(奴房)은 이름만 남아 있고,

부사청(府使廳)은 지금의 남원면사무소(南原面事務)가 되었다.

북관재(北管齋)앞에 지각청(知殻廳)과 남관재(南管)는 명칭만 있고,

형옥(刑獄)은 터만 있으며 책실허(冊室墟)는 금융사(金融)가 되었다.

난후청(攔後廳) 옛터는 지금의 경찰서(警察)가 되었다.

남문안 동쪽에는 지금의 은행(銀)이 되었다.

북시장(北市場)의 터는 자혜(兹惠)병원이 되었다. 그 시장(市場)은 남문밖 율장(栗)으로 옮겨 합하였다.

장대(將)는 율장 동쪽에 있었는데 지금은 헐려지고 없어졌다.

신증(新增)

군청(郡廳)1동 경찰서(警察署)1동 경관주재소(警官駐在所)18개소 지방법원지청(地方法院支廳)1동 우편국(郵便局)1동 우편소(郵便所長)1동 수원함양(水源涵養) 조림사무소(造林社務所)1동 공립소학교(公立小學校)1동 보통학교(普通學教)가 5개소 면사무소(面事務所)가 19개 학교조합1개소 금융조합 2개소 청년회사(青年會社) 1개소 동아일보지국(東亞日報支) 1개소가 있다.

광한루(廣寒樓)유적은 구지(舊)에 상세히 실려있어 간단하게 소개하고 몇 가지 더 첨가 보충한다.

철종(哲宗) 을묘(乙卯,1855)에 부사 이상억(李象億)이 중수할 때에 계관(桂觀)이란 편액을 밖에 걸고 호남제일루(湖南第一樓)편액을 안에 걸었다. 고종(髙宗) 기묘(己卯1879)년에 부사 이용준(府使 李容準)이 기둥과 들보와 난간을 개수하였고 그 뒤에 재판소로 이용하였다.

춘향의 전설은 옛 기생(古妓) 월매(月梅)의 딸인데 이 부사의 아들과 누상에서 놀다가 한번 이별을 한 이후 정절을 굳게 지켜 마침내 옥(獄)중에서 원(寃)을 이루었다 후세 사람들이 그 열행(烈行)을 아름답게 여겨 가사(歌)를 지어 그 원통함을 풀어 열녀의 뜻을 포상하여 세상에 전해졌다.

호액(戶額) 신증(新增)

전체 호수 15,876호이며. 남자 4,154명, 여자 3847명

전안(田案) 신증(新增)

전체 전답은 1억8만2천9백2십1단보, 국유답(國有畓) 1천9백3십6만보, 민간논(民有畓) 4만7십6만보, 국유대지(國有垈地) 214만보, 민유대지 7천6백5십6만보, 국유 잡종지 3백2십2반보, 민유잡종지 1백4십9반보 이다.

교량(橋梁) 신증(新增)

승사교(乘槎橋)는 남원교(南原橋)옆에 있고 그 동편에는 오작교(鳥鵲橋)가 있다. 교촌교(校村橋)는 남원북방천(南原北方川)에 있고, 율천교(栗川橋)는 사매면 율천에 있으며, 오수교(獒樹橋)는 덕과면(德果面) 금암에 있다. 효동교(孝洞橋)는 주생에 있고, 도촌교(鳥村橋)는 주생면 섬(島)안에 있고, 부동교(富洞橋)는 남원면 신기에 있으며, 주교(舟橋배다리)는 금지면 창활에 있다.

 

진선(津般) 신증(新增)

순자강(鶉子江) 나루터는 위와 아래에 네 개의 나루(四津)가 있는데, 대강면 금탄과 대강면 방산, 금지면 다리목과 금지면 섬마을이다

장시(場市) 신증(新增)

율장(栗場)과 오수(獒樹)장은 구지와 같고 옹정(甕井)장은 금지면에 있으며 10일, 15일, 20일, 25일, 30일에 열리는 5일장이다.

제언(堤堰) 신증(新增)

탑동 저수지(塔洞防築)는 두동면(豆洞面) 연산리(蓮山里)에 있으며 주위 둘레가 2,700평이다. 신덕(新德)저수지는 대강면 신덕리에 있으며 주위 둘레가 2,370평이다, 이언(伊彥)저수지는 대산면에 있으며 주위 둘레가 2,257평이다.

우거 보유는 생략함.

 

 

 


삼신산 2014-02-13 (목) 20:37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댓글주소
   

총 게시물 645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645
농촌문화 플랫폼(platform) 운영... 1.필요성국가는 생명산업인 농촌을 살리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역특성상 농업을 경영화 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는 환경이다. 이러한 생명산업인 …
편집실 08-07
644
서부지방산림청, 춘향골 유아숲체험원 유아숲지도사 모집 공고 남원 춘향골 유아숲체험원, 2명 추가 모집으로 유아교육 혜택 확대 - □ 서부지방산림청(청장 김영철)은 남원 춘향골 유아숲체험원에서 활동할 유…
편집실 06-15
643
춘향제 보완을 위한 진주 유등축제 벤치마킹 -답 사 지 : 진주 유등축제 -일 시 : 2016. 10. 11 ( 15 : 10 ~ 21 : 10) -답사시간 : 2시간 -들어가면서 ○ 벤치마케팅의 목적 제87회 춘향제 조직위가 …
편집실 03-27
642
휴대폰으로 생방송(영상)을 방송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송수신 할수 있습니다.본 보에서 진행중인 인터넷 방송은 시험중이기에 체널을 하나만 사용중입니다. 활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상담해 주시면 중복되지 않도…
편집실 02-09
641
남원포유 05-16
640
송강 정철과 자미(진옥)의 사랑이야기.....-자미는 백일홍꽃을 보고 자미라 합니다. 남원의 시목이기도 합니다.   송강이 전라감사로 있을 무렵이라니 정철이 48세 전후의 중년시기였던 것…
가람 04-28
639
쇼셜이란? S=SocialN=NetworkS=Service1. 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다.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약자입니다.즉 사교적인 연결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우리에게 익숙한 싸…
가람 03-15
638
용 성 표 (龍城表) 박해석(朴海錫) 하늘이 조선(朝鮮)나라를 열어서 삼백육십육주( 三百六十六州)로 봉(封)하고 땅은 용성(龍城)이 차지하야 사십팔방( 四十八坊)의 풍토( 風土)로다. 인물은( 人…
가람 02-13
637
6. 운봉 민보군의 남원 점령   대군이 북상하자 예상대로 운봉의 민보군은 반격을 시도하였다. 남원에 살던 운봉의 전 군수였던 양한규(梁漢奎)는 10월 20일에 사인(士人) 장안택(張安澤)과 정태주(鄭…
가람 12-30
636
전라좌도 남원지역 동학혁명운동                             …
가람 12-30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