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21년 09월 22일 20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400건, 최근 0 건
 

남원시의회 최형규 의원,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21-09-07 (화) 14:17 조회 : 482


남원시의회 최형규 의원,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초선의 패기로 굵직굵직한 현안에 대해 거침없이 문제제기 -

시민들에게 ‘할 말을 하는 의원’,‘추진력 있는 의원’으로 각인되어 -


최형규 남원시의회 의원(도통, 향교)이 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전라북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동화)는 지역사회의 미래를 개척하고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유공으로 남원시의회 최형규 의원을 ‘지방의정봉사상’ 수상자로 결정했다.


최 의원은 지역구의원으로서는 최연소 의원으로 제8대 남원시의회에 입성했다.  초선다운 패기를 앞세워, 누구도 쉽게 지적하지 못하는 굵직굵직한 문제에 대하여 소신있는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수상은, 시정전체를 아우르는 문제제기를 통해, 지역구 관리에만 관심을 두게 만드는 현행 선거구제의 문제점을 최 의원이 의정활동으로 극복하고 있음을 인정한 것이다.


실제로 최 의원은 행정감사를 통해 기간제 근로자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시가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았음을 조목조목 지적한 바 있다. 이로써 절차상 문제점이 부각되어 시정됐고, 그 활약상이 중앙 언론에서도 크게 다뤄졌다.


2019년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최 의원이 수억 원이 소요되는 무선마을방송시스템의 도입을 읍면동별 민간자본 보조사업으로 추진하다보니 예산낭비 또는 업체유착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질타하자, 시에서 시설비를 통해 일괄 추진하는 쪽으로 사업추진방식이 변경된 적도 있다.


작년 시정 질문에서는, 국비확보의 결과 늘어나는 시설물들이 진정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것인가부터 사후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 시장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했다. 남원시가 부족한 예산을 이유로 국비확보에 매몰되면서 시민의 필요에 맞게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관리 부담만 안게 되는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다.


한편 최 의원은 시민들의 구체적인 불편을 해소하고 작은 민원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 또한 지방자치의 본연에 충실한 자세임을 잊지 않았다. 그래서 의회라는 무대를 적극 활용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조례로 입안하여 예산에 반영하는 데에도 열심이다.


『남원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의 비합리한 점을 개정하여 수혜대상을 확대한 점이 대표적이다. 기존에 30세대 이상의 아파트에만 한정되었던 공동시설물 지원사업의 대상을 연립주택과 다세대주택을 포함한 모든 공동주택으로 확대하도록 했다. 또 1천만원 이하 사업의 경우에는 자부담 없이 전액 지원하게 하여 상대적으로 소외된 공동주택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했다. 앞서 5분 발언으로 개정 필요성을 제기한 이후, 별다른 움직임이 없자 직접 조례개정에 나선 것으로, 최 의원의 추진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학교 주변과 어린이가 자주 다니는 길목에 옐로카펫 설치를 제안한 것도 눈에 띈다. ‘아이 키우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최 의원의 노력으로 2021년 현재 남원시에는 월락초등학교 등 6개소에 옐로카펫이 설치되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최근 청소년 우범지대로 전락하고 있는 도시공원 지역에 대해 체계적인 방범시스템 도입 등을 5분 자유발언으로 제안했고, 이는 도통동 물방개놀이터를 시작으로 남원 주요 놀이터 및 공원 등에 CCTV 4개 추가설치, 보안등 예산 확보, 관목류 식재, 유관기관 협조시스템 구축 등의 성과로 이어졌다. 이러한 도시공원 개선사업은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 개념이 실제 적용되어 성과를 거둔 성공사례로 남았다.


이처럼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 목소리를 듣고 정책 대안을 발굴하여 제안하는 것을 넘어, 끝까지 추진상황을 챙겨 시민들의 편익으로 돌려주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최 의원은 ‘추진력 있는 의원, 결과에 책임지는 의원’으로 시민들에게 각인됐다.


최 의원은 남원청년회의소 회장, 이랜드 경영지원팀장 등 다양한 사회경험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의회에 진출하여 현재 자치행정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도 겸하고 있다. 최형규 의원은 “지역구 특성상 도시정책의 대상도 많고 여론주도층도 많아서, 항상 ‘시 의원은 시민 전체의 대표’라는 생각으로 시정방향을 고민해온 점을 인정받은 것 같다”고 수상소감을 전하며 “앞으로도 초선의 패기를 잃지 않고, 시민들에게는 겸손하게 듣고, 시에는 당당하게 할 말을 하는 의원으로 의정활동에 임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총 게시물 400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400
남원시의회 최형규 의원,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초선의 패기로 굵직굵직한 현안에 대해 거침없이 문제제기 -- 시민들에게 ‘할 말을 하는 의원’,‘추진력 있는 의원’으로 각인되어 -최형규 남원시의회 …
편집실 09-07
399
남원시의회 염봉섭 의원,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거시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정책방향을 제시 -- 환경, 산림녹지 분야예서 정력적인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염봉섭 남원시의회 의원(향교·도통)이 지방의정봉…
편집실 08-10
398
전라북도의회 이정린위원장, 우수의정대상 수상- 19일(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주관 우수의정대상 시상식 개최- 이정린 위원장, 2020년 수해원인 규명 활동 공로 인정받아 수상전라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편집실 07-20
397
남원시의회 손중열 의원,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지역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정책을 제안 -- 주민의 민원을 앞장서 해결하는 것으로도 두루 인정받아 -손중열 남원시의회 의원(주천·산동·…
편집실 07-02
396
남원시의회 김정현 의원, 지방의정봉사상 수상정책 의제 제시와 현장중심 의정활동인정받아김정현 남원시의회 의원(대산․사매․덕과․보절면)이 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하였다.전라북도시군의회의장…
편집실 05-28
395
남원시의회 윤기한 경제산업위원장,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전문적인 식견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적인 의정활동 펼쳐 -남원시의회 윤기한 경제산업위원장이 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하였다.전라북도시군의회의장협의…
편집실 05-03
394
남원시의회 노영숙의원,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지방의회의 효율적인 운영과 남원시 농업 발전에 기여  -남원시의회 노영숙 의원이 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하였다.전라북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동화)…
편집실 03-29
393
아만테로마씨, 2021 라이온스 봉사대상 수상-10여년간 통번역사, 농촌일손돕기 등 다채로운 봉사활동 펼쳐- 남원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 아만테로마(37)씨가 11일 국제라이온스협회356-C(전북)지구 주관의 ‘…
편집실 03-11
392
민주평통 남원시협의회 자문위원 평통의장(대통령) 표창 수상 한명숙 남원시의원을 비롯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남원시협의회 자문위원 5인이 민주평통 의장(대통령) 표창과 도지사 표창 등을 수상하였다…
편집실 03-02
391
농촌지도자남원시연합회회장 박준호 대통령상 수상(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와 ㈜농업인신문이 공동으로 주관, 실시한 2020 대한민국 농업대상 시상에서 농촌지도자남원시연합회 박준호 회장이  농업인분야…
편집실 12-09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2015년 8월 10일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