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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사 긴급교체 올 한해만 6건 발생

글쓴이 : 시스템관리자 날짜 : 2019-10-07 (월) 20:06 조회 : 57

한국철도공사, 열차 운행 중 심신이상에 의한
기관사 긴급교체 올 한해만 6건 발생


  “기관사의 심신 건강, 승객 안전과 직결되는만큼 1인 승무제 개선 적극 검토해야”


열차 운행 중 기관사 심신이상에 의한 긴급교체 건수가 급증하면서, 기관사의 업무 피로도를 높이는 1인승무제 개선방안을 적극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이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가 열차 운행 도중 긴급히 기관사를 교체한 사례는 2014년부터 올 8월까지 총 8건에 달한다. 이 중 6건은 2019년도 올 한해 동안 연이어 발생했다.

지난 8월에는 냉방기가 고장난 상태로 KTX 열차를 운행 중이던 기관사가 운행 중 안면 및 손발마비 증상을 호소함에 따라, 천안아산역에서 기관사를 긴급교체하고 심신이상을 호소했던 기관사를 119로 급히 이송한 있다. 대체된 기관사의 경우, 대전역에서 퇴근 한 후 서울 귀가를 위해 해당 KTX 객실 내 탑승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관사 긴급교체 사유로는, 손발 마비 및 두통, 호흡곤란 및 복통, 공황장애 증세, 혈압 상승 등이 있다.

7일 열린 코레일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은 ‘열차 운행 도중 기관사 긴급교체의 위험성’에 대해 지적하며, 2019년도 관련 사례 건수 급증 이유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손병석 코레일 사장은 “기록관리 시스템 미비로 그간 누락된 사례 건수가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에 이용호 의원은 “계속해 비슷한 수준의 사고가 발생해 왔다는 사실 자체도 문제”라며, “기관사가 혼자 기관 업무를 수행하다가 갑작스레 건강 이상을 호소할 경우 심각한 열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만큼 다각도의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코레일측에서, 사전 서면 답변을 통해 ‘1인 승무에 대한 업무부담 및 기관사 고령화’로 인한 사고 발생 위험에 대해 언급한만큼 1인 승무제 개선방안을 적극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붙임자료 : 3건

1. 최근 5년(‘14.∼’19.09) 심신이상 의한 교체사례 (총 8건)

(2019년 6건)

 

일시

장소

열차종류

사고현황 및 후속조치

교체

시간

1

’14.7.2

경의선

금촌역

전동

열차

(K5162)

- 00:30분경 경의선 금촌역 승강장에서 사상사고 발생 후 심신이상 발생, 승무원 교체

- 지연시간 : 3분

3분

2

’16.10.21

중앙선

경주역~

율동역

일반

열차

(RDC차량)

- 운행 중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찬 증상 발생

- 열차차장을 통하여 객실에 편승 가던 대구기관차 승무원과 교대

- 지연시간 : 산출불가(열차번호 기록 미존재)

0분

3

’19.2.15

경원선

전곡역

~

연천역

일반

열차

(2767)

- 16:27경 경원선 도시통근열차 전곡∼연천간 운행중 심신이상(복통 및 호급곤란) 호소하여 연천역 도착 후 119수배 및 승무원 교대 요청

- 지연시간 : 없음

0분

4

’19.4.27

수인선 

신인천역

전동

열차

(K6538)

- 10:13경 수인선 신인천역 인상선에서 심신이상(공황장애 증세) 호소, 안산승무사업소 지도운용팀장이 출동하여 승무원 교대

- 지연시간 : 8분

8분

5

’19.7.18

호남선 

채운∼논산역 

일반

열차

(1504)

- 강경역 출발하면서, 논산역 도착 후 119 후송되었으며 논산역 정차한 화물열차(3171) 승무원과 교대하여 운행

- 지연시간 : 1분

1분

6

’19.8.3

 경부

고속선 김천영동IEC

고속

열차

(472)

- 운행 중 심신이상(안면 및 손발 마비 현상) 느낌, 대전역에서 퇴근 후 객실에서 귀가중이던 서울고속기관차 승무원과 교대

- 지연시간 : 없음

0분

7

’19.8.5

경부선 조치원∼부강역

일반

열차

(1405)

- 운행 중 심신이상(두통 및 손발마비) 발생, 객실에서 다음 업무를 위해 편승가던 기관사가 승무원 교대

- 지연시간 : 1분

1분

8

’19.9.23

태백선 제천∼동해역

일반

열차

(1637)

- 운행 중 심신이상(혈압상승) 발생, 태백역까지 운행후 승무원 교대

- 지연시간 : 없음

0분




2. 기관사 연령대별 현황(2019. 10.6. 기준)]

(단위 : 명, %)

구분

소계

20∼29세

30∼39세

40∼49세

50∼59세

60세이상

비고

고속열차

517

-

4

200

270

43

 

광역전동차

1,538

299

288

383

491

77

 

일반열차

기관사

2,349

6

107

829

1,174

233

 

부기관사

571

290

182

24

54

21

 

합계

4,975

595

581

1,436

1,989

374

 

비율

100.0

12.0

11.7

28.9

40.0

7.5

 


※ 기관사(기장) 및 부기관사 4,975명(임금피크제 직원 포함)



3. 기관사 1인승무 현황

(19년 9월 기준, 단위 : 회/일)

구분

열차종별

전체 열차수

1인승무

2인승무

고 속

K T X

316

316

0

광 역

전동차

2,322

2,322

0

일 반

여 객

ITX-새마을

42

42

0

새마을

10

0

10

누리로

14

14

0

무궁화

278

189

89

소 계

344

245

99

물 류

화  물

213

28

185

합  계

3,195

2,911

284


  * 고속 및 일반열차 토요일, 전동 및 화물열차 목요일 정기열차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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