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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동네 가치는.....

글쓴이 : 가람기자 날짜 : 2021-01-26 (화) 21:44 조회 : 403


우리 동네 가치는.....

어제는 몇 분의 후배님들과 우리고장에 대해서 그리고 그간 정책적인 차원에서 걸어온 길... 그리고 담양에서 사업을 하는 후배님이 있어서 담양에서 느끼는 점과 담양의 실례 그리고 남원과의 비교 등등을 이야기 해 봅니다..
금방 대부분의 내용들이 소통이 되네요... 역시 남원의 나아가는 방향에서의 문제점들과 아쉬운 점들을 생각해 보면서.....

난 자주 많은 사람들과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혹은 우리 고장 이야기를 하면서 남원의 가치, 그리고 도시슬로건이라는 차원에서 고민을 해 봅니다..

도시슬로건은 도시가 지향하는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지자체 브랜딩의 중심이 될 수도 있다.  통합브랜드 역할이 그것이다. 그런 이유로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분야가 도시슬로건이다. 금번 문화도시 사업을 하면서 특히 슬로건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가 회자 되고 있다. 소리라는 추상적인 주제가 과연 문화도시를 조성하는데 미치는 영향이다.

지자체 브랜딩에서 도시슬로건이 중요한 것은 특정 지역 그 자체를 상품, 서비스로 규정한다는 점이다. 무언가 팔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을 강조해야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나아가 누구에게 팔 것 인가도 중요하게 된다.

사고자 하는 사람이 흥미를 가질 만한 그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이 도시슬로건 개발, 전개의 핵심이 된다. 물론 ‘그 무엇’은 도시가 발전하는 방향과 일치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남원의 슬로건은 “춘향남원 사랑의 1번지”로 알고 있다. 사실 나도 잘 모른다. 항상 사랑이라는 말이 난무하지만, 과연 어떠한 사랑을 상품화 했는가 혹은 상품화를 하고자 하는가에 대해선 아직 무엇인가가 있어 보인다는 느껴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여간 남원의 슬로건은 조금 추상적인 걸 좋아해선지는 모르지만, 남원이 나아갈 방향이나 남원의 목표가 무엇인가를 알기에 좀 애매한 부분이 있다는 생각을 해 보면서 항상 남원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고민을 해 본다.

해서 먼저 몇 가지를 생각해 본다..

우리동네 가치는 무엇일까..
우리동네는 어떤 가치들이 있을까!
우리동네가 지역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주력 상품들은 무엇일까..
우리동네의 경제 회생과 지역의 상징을 만들어 진행하는 판촉물은 무엇일까...
하튼 사랑이라는 주제를 통행서 어떤 가치를 판매하고 있을까....

지역의 이미지 창출은

-관광객 증가
-지역 특산물의 부가가치 상승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경쟁력 향상

-주민들의 정체성 형성과 자긍심 향상


대체적으로 이러한 방향에서 지역발전을 꾀하지 않는가 한다.


남원은 어떠한 지역 이미지를 상품화하고 있으며,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춘향이라는 브랜드를 통해서 남원의 가치를 찾고자 하면서도 왜 '아이맛나'를 쓰고, '참미'를 쓰고, '춘향애인'을 강조하는가에 대해서도 의문이 아닐 수 없다.

남원시는 지역경쟁력, 지역 마케팅 차원에서 좀더 현대적인 감각에서 고민하고 실행하는 마인드가 필요하지 않는가.... 






가람기자 2021-01-27 (수) 01:43
남원은 이름 하나 하나가 대한 민국의 명품이다.
지리산, 섬진강, 광한루, 춘향전, 흥부전, 변강쇠전, 최척전(홍도전) 만복사저포기, 기타 등등이 그 가치를 논할수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그 가치 활용을 못하는 이유는 왜일까! 의문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다른 지역에서 남원 같은 명품 하나만 있어도 그 가치는 말할 수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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