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21년 01월 23일 17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437건, 최근 1 건
   

남원문화를 보는 시각.......

글쓴이 : 가람기자 날짜 : 2020-11-24 (화) 22:16 조회 : 662


남원문화를 보는 시각.......


어느 고장인들 사람 사는 곳이면, 사람사는 이야기와 같은 나름의 신앙이 없겠습니까 만은 남원은 다른 지역보다 유별나지 않는가 합니다. 특히 우리의 전통사회에서의 선비들 하면 말할 것도 없이 유불선은 함께 공존합니다.

이것이 동양사상이니 여기에 우리의 전통 종교인 최제우선생의 은적암에서의 동학, 또한 갱정유도회인가요 그 종가가 도통동에 있죠... 해서 도통동인가는 모르지만, 거기에 지금은 행정구역이 바뀌어서 전남 구례지만, 초창기의 노고단에 서양인(기독교인)들의 휴양지를 조성할 때는 남원에서 관리하였고, 남원사람들이 조성하였죠...

잘 알고 계시는 우리나라 불교를 선불교라고 하죠, 그 최초로 시작된 곳이 실상사라고 하지 않던가요.. 이렇게 남원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신앙은 특별한 관련이 있는 듯합니다.

내가 왜 이러한 내용을 끄집어내는가 하면 한국의 많은 종교인들에게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말하고 싶은 겁니다. 종교는 상당히 의미부여를 하는데, 관심이 많습니다. 이게 관심을 유도한 의미도 있겠지만,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겠죠... 다시 말하면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필요하다는 것이죠...

요즘 장사를 하려면 상표가 중요하잖아요.. 처럼 상표, 간판이란 것이 상품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는 거죠.. 아니 전부라 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측면에서 남원의 상품을 끄집어 내본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종합적으로 끄집어 내본 겁니다. 사실 전체적인 걸 끄집어내면 상품이 못되죠...

오늘은 이왕 꺼낸 것 신앙이라는 말을 해 보겠습니다. 특히 남원은 유독 선(仙)과 관련한 사상이 많으니 선에 대한 말만 간단히 끄집어 내 보아야 겠습니다.

고대사람(동서)들이 섬기는 신은 모두가 산에 살았습니다. 따라서 선의 전체적인 의미는 인적이 드문 깊은 산에서 장생불사의 도를 이룬사람이라는 신선(神仙)이라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선(仙)이란 사람과 자연과 하늘이 서로 조화롭게 공존하는 삶의 방식이자 문화입니다.

한자 선(仙)은 사람(人)과 산(山)이 함께 있는 형상인데 이때의 산은 자연, 하늘, 우주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따라서 선(仙)은 사람-자연-우주가 서로 조화롭게 공존하는 모습을 글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전통사회에서는 낮과 밤의 구분이 뚜렷했습니다. 낮은 인간들의 세상이며, 밤은 곧 신선들의 세상을 의미 하고 있었던 겁니다.

해서 달이니 별이니 하는 것은 곧 신선세상을 의미하는 겁니다.

곧 남원의 선사상이 다양한데, 월궁이나 승월대니 하는 말들은 모두가 신선세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이 선을 추구하는 사상들입니다...

하튼 남원의 다양한 문화유산들을 보면 루정문화나 선문화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풍류가 넉넉했던 고장이었음을 잘 알 수있게 합니다. 특히 전북의 문집 중에서 남원인들의 문집이 7~80%를 차지한다고 하니 남원의 옛 번영을 잘 알 수 있음이 아닌가 합니다.

이렇게 살기 좋고 여유롭다보면 그와 상반되게 반대급부가 크다는 거겠죠... 말하자면 호사를 누리는 사람이 많다면 반대로 헐벗고 힘든 사람이 많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겠죠.

해선지 남원은 문화유산 뿐 아니라 무형유산이 많은 거죠..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동편제(소리)며, 그리고 많은 이야기들이 아닌가 합니다... 그만큼 그쪽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였다는 것이자 반면에 빛을 못 본 사람도 많고, 또한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노리개가 되었다는 의미도 함축되지 않았을 까 합니다..

우리의 세상의 모든 것에는 음과 양이 공존하기 때문입니다.

하튼 남원의 오늘이 있기 까지에 우리의 많은 선조들이 힘들고 또한 즐기면서 이어져 오던 다양한 문화유산들을 오늘에 이르러 어떻게 가꾸어서 어떻게 활용하는가 하는 것이 오늘을 사는 우리들의 과제가 아닌가 합니다.

오늘도 남원문화와 관광이라는 차원에서의 여러 가지 부대적인 질의 들이 의회에서 쏟아집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질문들의 본질에 대해선 어색함도 많죠.. 하지만, 전문가도 아닌 의원님들이 참 많은 공부를 하셨겠구나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내가 느끼기엔 금번 의원님이 참 공부를 많이 하시는 구나 라는 생각을 해 보면서 수고하셨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난 칭찬이 참 인색한 사람인데, 다시 한 번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감사를 드리며, 찬사를 보냅니다.



가람기자 2020-11-24 (화) 22:30
금번 내 개인적으로 예상 이상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의원님들이 있어 찬사를 보냅니다. 모 의원님은그간 의정활동에서 많은 실망을 주셨는데, 이번에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시네요... 하튼 감사와 찬사를 드립니다.
댓글주소
   

총 게시물 437건, 최근 1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437
돈 쓰고 시민들로 부터 칭찬 받는 남원시가 되자! -내부 청렴도는 올라가야 되지 않는가! -애물단지 사업들은 결국 시민이 안아야 할 빗이다. 새해의 소망,"돈 쓰고 시민들로 부터 칭찬 받는 일을 …
편집실 16:43
436
남원시민단체가 하는 문화대학이나 만인문화제 등등을 제대로 응용만 했어도.....홍보나 광고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 봄직한 용어가 AIDMA 원칙이란 법칙이다.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기 까지는 …
편집실 01-13
435
법정문화도시 탈락은 예상 되었던 것이었는지도..남원시 행정력 '법정 문화도시에 올인'을 한다고 했지만, 아래의 내용과 같이 남원시는 법정 문화도시에 대해 용어조차 이해를 못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남원의 문…
편집실 01-12
434
남원시장님은 시민들께, 사죄하여야 합니다. 남원시 공무원들은 반성해야 합니다. 요즘 문화도시와 관련하여 여러 곳에서 전화가 오네요...그때가 언제인가요? 처음부터 문화도시에 대한 개념이 없었던 것이죠...문…
편집실 01-12
433
남원칼....남원칼은 우리가 어려서만 해도 교과서에 소개가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전통사회에서의 철의 중요성은 말할 수 없이 중요하죠..칼이나 농기계 등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죠.그런데. 불과 몇…
편집실 12-26
432
어떠한 결과들이 나올지 뻔하지 않던가! 짜고치는 고스톱 판인지, 무능한 마인드인지... 세상에 공짜 하나도 없죠... 세상사 쉬운 일이 없죠, 더불어 공짜는 더 없죠... 늦잠을 즐기는 나에게 전화벨소리…
가람기자 12-11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2015년 8월 10일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