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9년 08월 22일 05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404건, 최근 0 건
   

“쑥대머리~” 하니 쑥 빠져나갔다는 것은....

글쓴이 : 시스템관리자 날짜 : 2019-06-06 (목) 00:05 조회 : 53


쑥대머리~” 하니 쑥 빠져나갔다는 것은....


현대인들이 우리전통음악에 대해 관심이 적다는 생각을 해본다
.
지난 춘향제시 기념식에서 쑥대머리 하니 사람들이 쑥쑥 빠져나가버리는 것을 보았다. 혹여 행사장에서 무슨 일 있는가라고 물을 정도였다. 그 후에 많은 사람들에게서 회자된게 쑥대....하니까 관중들이 쑥~빠져나간다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는 것을 보았다.

사실 참 이상하다.
우리의 정서 속에 있는 우리전통예술이 왜 외면을 당할까 하는 점이다.

각 나라마다 각국의 전통예술이 여행을 가보면 각각의 지역마다 상시적으로 공연되거나 또한 관광객들이 몰려든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전통예술이 국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 본다.

하튼 이러한 점에서 우리예술이 현대사회에서 상시적으로 공연을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고, 그러한데도 불구하고 분명한 것은 우리의 전통예술을 어떻게든 활성화를 시켜야 된다는 점이다.

이번에 남원국립국악원의 풍류마당에 올려진 작품은 영화해어화 OST사랑 거즛말이를 통해 대중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정가앙상블 soul지기가 출연해 귓가에 맴도는 아름다운 노래를 들려준다. ‘정가앙상블 soul지기는 정가를 전공한 세 명의 여성 가객들로 구성된 단체로 2014년 제8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 대상을 수상했다고한다.

이날 공연에서는 전통 시조와 가곡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단풍, 꽃보다 더 고와라’, ‘탐춘(探春)’, ‘긴 사랑 긴 이별’, ‘언약이 늦어가니등 정가에서 사용하는 음색과 시김새를 바탕으로 일반 대중들이 쉽고 편하게 들을 수 있도록 현대적인 음악기법을 더해 새롭게 편곡하였다고 한다.

국악의 성지이며, 국악의 고장인 남원에서는 큰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한다. 특히 정책수반자나 행정 등에서는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부분임은 물론, 당연히 지역사회에서 예술을 하시는 분들의 관심은 높아야 할듯하다.

하튼 국악이 국민들에게 이상하게 사랑을 받지 못한 듯 한데, 그 이상한 부분에 대해서 국악인들의 고민이 필요하다.  문화형성은 곧 대중성이기 때문이다.

-요즘처럼 SNS 가 대중화 되어있고, 또한 그 효과가 엄청 큰데도 이를 위한 뭔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어떠한 점..
-
국악이 대중예술과는 다르게 뭔가라는 것이 담이 쳐져 있구나 라는 것을 느끼게 함...
-
무대가 극장식의 공연이 주는 넌센스
-
뜨거운 공연분위기를 원하지만, 실상은 공연분위기를 띄우지 못하는 구조


   

총 게시물 404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404
이거 내가 너무 무식한건가! 아니면, 남원시의 직무위반인가? 위의 보도자료는 남원시가 지난 14일 각 신문사에 발송한 보도문 내용이 이렇다. 광한루각을 8월 31일까지 공개한다는 것이다.  이 내용대…
가람기자 08-19
403
광한루각 해체작업 문제는 없이 되었는가!광한루각이 최근 공개되면서 관심있는 의견들이 나오네요....지난번 광한루각을 수리하면서 해체작업을 했는데, 그에 따르는 민원이 많이 있네요..... 요즘 광한루각이 공개…
편집실 08-18
402
소년의 힘, 나라의 힘.....무엇을 위한 남원시청소년수련관인가?시설이 중요한것인가? 그럼 운영은 어떤가? 라는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 할 때....라는 의문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남원시청소년수련관이 지난해 9월…
편집실 08-18
401
오늘은 칠월칠석으로 의미있는 날이죠.... 견우라는 목동의 신과 직녀라는 베짜는 신이 오작교에서 만나는 날이기 때문이죠... 칠석은 전통사회에서는 지역마다 다양한 풍습이 있었습니다. 우리고장에서…
시스템관리자 08-07
400
춘향묘 제초작업 실시....왜! 제때 제때, 관리가 안 될까요....춘향묘가 제때, 제때 관리가 안 된다는 비아냥을 사고 있다. 지난 8월 2일부터 3일간 치워지는 광한루 600주년 행사기간에도 춘향묘는 제조작업도 되지…
편집실 08-07
399
남원의 하절기 광한루원과 기타 지역에서 진행되는 각종 프로그램들 어디가서 봐야 세부적인 일정과 진행내용을 알 수가 있나요.... ??광한루원 직원들에게 물으니 공연에 와야 배부해 드린다고 하던…
가람기자 07-01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