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22년 08월 18일 17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740건, 최근 0 건
   

청소년의 가치관변화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21-08-13 (금) 10:42 조회 : 662

청소년의 가치관변화


전)남원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오늘날 급속한 사회 구조적 변화와 더불어 심각한 가치체계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가치관의 혼란은 과거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가치체계가 무너져가는 환경 속에서 그것을 대체 할 만 한 새로운 가치체계가 확고하게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사회의 가치관혼란은 그자체로 중요한 사회문제 일 뿐 아니라  건전한 청소년육성, 선도. 교육. 에도 심각한 문제점을 안겨주고 있다.  

청소년기는 가치관형성의 결정적인 시기이며 청소년들이 어떤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고 또 그 가치관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청소년문화의 성격을 보다  잘 이해 할 수 있게 하고 또 적절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수적인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첫째로, 청소년들을 지적, 사회적 능력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갖고 있으나 도덕적, 규범적인 면에서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보여준다. 전통적이고 가부장적인 엄격 형 부모보다는 민주적이고 근대적인 친구 형 부모를 선호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기성세대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부정적 시각이 강하고 자진과 같은 또래 집단에 대해서는 긍정적 시각에서 부정적 시각으로 변해가고 있다.

둘째로, 청소년들은 직업을 선택하거나 선호하는데 있어서 수입보다는 안전성, 개인적 발전이나 보람 등 을 점차 더 중요시하고 있다. 근로 목적이나 당위성을 “개인적 발전”에서 찾는 청소년이 늘고 있다. 외국과 비교해 볼 때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데서 찾는 청소년의 비율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셋째로, 청소년들은 우리사회가 귀속적인 요인보다는 개인의 능력, 노력 등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보는 경우가 많으나 아직도 이러한 귀속적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사회에 대한 불만 율은 매우 증가하고 있으나 국가관은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가고 있다.

청소년들은 점차 권위중심에서 평등중심으로, 사회중심에서 개인중심으로 변해가고 또 전통윤리의식이 점차 약화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 주지만 다른 나라의 청소년들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여전히 권위적, 사회 중심적, 전통적 가치가 많이 잔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의 가치관이나 문제점을 알고 건전한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서는 건전한 가정이 필요하고 건전한 자정환경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물질만능의 가치관이 팽배해 가고 있는 경향이 있다. 모든 가치적인 판단을 물질적인 기준에 의거하는 경향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향락주의와 소비성향이 높아져가고 있는 것도 부인 할 수 없다.

청소년기의 정서변화에 우리사회가 조화 있게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총 게시물 740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그저 어느날인가는 구절 구절 나만의 불만에 몸부림 칠떄도 있습니다. 그저 안타까웁다는 생각에 미련 곰탱이란 말이 그저 흘러 나올때도 있네요. 이런때 주절 주절 막 갈겨대는게 스트레스 해소라고 할까요…
남원포유 11-27
740
[논평]  일본의 평화헌법 개정 움직임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일본 아베 전 총리의 충격적인 사망에 애도를 표한다. 테러는 어떤 명분으로도 용납될 수 없다.  다만 일본이 아베 전 …
편집실 07-14
739
남원시장 선거! 37%선으로 당선, 행정쇄신을 통한 시민화합에 우선해야....  37%로 당선된 최경식 후보, 시민화합과 시민으로부터 남원시 행정이 신뢰받을 수 있도록 최선다해야...남원은 민주당 텃밭이긴…
편집실 06-02
738
남원! 지리산 중심도시로 간다.(어떠한 대책으로 지리산의 주도권을 갖겠다는 것인지..)난 오래 전에 “지리산 중심도시 남원!”을 강조하였다. 그에 따른 나름대로의 방법과 대책도 내놓고, 시민사회에 “지리산 중…
편집실 04-10
737
우리의 지도자는 현인(賢人)이 되어야.....요즘 보면 우리나라가 참 불안하다는 생각이 들죠..대선 때문에 여야간 공방이 크게 있었지만, 작금의 대통령 인수하는 과정에서도 상호 공방이 날카롭기만 합니다. 하튼 …
편집실 04-05
736
주민 사기 진작을 위해선 많은 관광객이 몰려와 지역의 특산품을 좋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난 예전이긴 합니다만, 여러가지 시범을 보이면서 눈에 보이게 효과가 크기에 행정에서도 추진하길 건의를 합니다. 그…
편집실 03-02
735
[논평] 방역당국은 4차 접종 모니터링 중인데 대통령이 나서서 서두를 일인가!- 11일 현재, 이스라엘 보건부 면역저하자 중심의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허용- 우리 방역당국, 3차 접종 진행 중이고 해외 사례 …
편집실 01-12
734
[논평]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응원한다!국회의원 이 용 호(전북 남원·임실·순창)최근 SNS에 몇 차례 쓴 ‘멸공’때문에 화제를 모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7일 통신…
편집실 01-08
733
노인학대 문제 관심이 필요하다 전)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내 자식을 키워가며 평생을 헌신하다 노인이 된 부모들이 사회가 고령화 되어감에 따라 노인학대가 …
편집실 11-26
732
내년 지방선거에 즈음하여..시민이 바라는 지도자는 전면적인 능력자여야 한다.남원선거판이 서서히 피부를 파고든다. 특히 지방선거라는 의미와 그간의 시민들의 박탈감이나 패배감들이 시민들간 사분오열되어 있는…
편집실 11-24
731
가끔은 역(逆)으로 가보자!이병주는 "지리산"을 통해서 '격동의 시절을 통해서 광기와 폭력의 공간을 통해서 보는 국가 로망스를 찾는다.'오늘 날의 여야 대립과 기타 정당들의 이해 집단으로서의 성취하고자 하는 …
편집실 11-03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2015년 8월 10일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