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22년 08월 18일 17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740건, 최근 0 건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은 우리 모두의 소망이다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21-06-02 (수) 21:31 조회 : 387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은 우리 모두의 소망이다
 


전) 남원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금년에는 코로나가 종식되어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소망일 것이다. 날마다 마스크 쓰고, 손씻고, 일상화 되어 버린 지도 1년이 넘었다. TV 뉴스 앞머리에 코로나 발생상황을 보면서 오늘도 우리의 주변에서 발생했다는 소식에 마음이 아프다. 코로나 예방접종주사를 맞아서 조금은 안심 이 된다. 누구든 살아온 인생은 하나하나가 각본 없는 소설이 아닌가?
 

인생에는 재현도 리허설도 없다고 하지 않은가? 우리 인생살이가 오직 한편의 연극과 다르지 않다.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것이 행동에 제약을 받는다. 나이 먹은 것도 서러운데 코로나까지 위협을 주고 있으니 하루하루가 불안하기만 하다. 하지만 시니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잘 놀아야만 우리사회의 분위기도 밝고 건강해질 것이다. 흔히들 “시니어들에겐 내일은 없다” 오늘이 중요하다고 말들을 많이 한다. 언제 하늘나라로 갈지 모르기 때문 아닐까? 그러나 그런 생각 하지 말고 시니어들 삶에서 취미생활을 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만족을 위해 몰입하는 활동이 참으로 중요함을 인식하는 시니어들이 많아졌다. 인지력도 떨어지고, 걸음걸이도 느려지고, 했던 일도 잃어버리고, 그렇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활동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위해서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꼭 운동을 해야 한다. 예습복습도 없는 허망한 존재가 우리 인생 아닌가? 연극무대에서 주연이건, 조연이건, 엑스트라건,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

우리 시니어들은 젊었을 때 직장에서 일하였던 노하우를 살려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지금의 스마트시대에 살고있는 세대와 조화를 잘 이루어 생활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코로나가 하루 빨리 종식되어 100세 시대 장수하면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을 보내는 것이 우리 모두의 소망일 것이다. 초 고령화 사회를 앞둔 우리 사회에서 100세 시대는 우리의 도전이기도 하다. 우리 모두 도전정신으로 100세까지 활동하면서 사회에 헌신하고 봉사 해야 되지 않을까? 


우리 주변만 해도 그런 봉사자들이 수없이 많다. 요즘 노인복지회관에 가면 어르신들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보급되고 있다. 모두 참여하여 즐길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우리 시니어들이 생각해야 할 일들을 간추려 적어본다.
 

 첫째. 아름다운 희망을 가지자. 나이를 먹는다고 늙는 것이 아니고 이상을 잃  어 버릴 때 비로소 늙는 것이다. 

 둘째. 화가. 서예가. 바리스타. 스마트폰 강사. 돌봄강사. 걷기 지도사. ICT 강사. 등 자기가 하는 일에 도전해서 꿈을 이루어 행복해지자. 

 셋째. 심신의 건강수명을 늘리자. 코로나 상황에서도 누워있지 말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근력을 키우자. 심신이 건강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긍정적 사고와 사회적 관계를 통해 마음의 근육도 키우자. 

 넷째. 노인 냄새 나지 않도록 목욕을 자주하고 몸 관리를 잘하자.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라는 말 있듯이 노인이 되어서도 꿈과 열정을 가지자. 

      
이러한 것을 마음에 새기면서 실행하면서 오늘도 아름다움과 희망을 가지고, 나이를 먹어 늙는다고만 생각 말고, 언제나 청춘이다, 생각하며 용기를 가지고 살아가자. 열심히 배워서 남 주나, 


   

총 게시물 740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그저 어느날인가는 구절 구절 나만의 불만에 몸부림 칠떄도 있습니다. 그저 안타까웁다는 생각에 미련 곰탱이란 말이 그저 흘러 나올때도 있네요. 이런때 주절 주절 막 갈겨대는게 스트레스 해소라고 할까요…
남원포유 11-27
740
[논평]  일본의 평화헌법 개정 움직임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일본 아베 전 총리의 충격적인 사망에 애도를 표한다. 테러는 어떤 명분으로도 용납될 수 없다.  다만 일본이 아베 전 …
편집실 07-14
739
남원시장 선거! 37%선으로 당선, 행정쇄신을 통한 시민화합에 우선해야....  37%로 당선된 최경식 후보, 시민화합과 시민으로부터 남원시 행정이 신뢰받을 수 있도록 최선다해야...남원은 민주당 텃밭이긴…
편집실 06-02
738
남원! 지리산 중심도시로 간다.(어떠한 대책으로 지리산의 주도권을 갖겠다는 것인지..)난 오래 전에 “지리산 중심도시 남원!”을 강조하였다. 그에 따른 나름대로의 방법과 대책도 내놓고, 시민사회에 “지리산 중…
편집실 04-10
737
우리의 지도자는 현인(賢人)이 되어야.....요즘 보면 우리나라가 참 불안하다는 생각이 들죠..대선 때문에 여야간 공방이 크게 있었지만, 작금의 대통령 인수하는 과정에서도 상호 공방이 날카롭기만 합니다. 하튼 …
편집실 04-05
736
주민 사기 진작을 위해선 많은 관광객이 몰려와 지역의 특산품을 좋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난 예전이긴 합니다만, 여러가지 시범을 보이면서 눈에 보이게 효과가 크기에 행정에서도 추진하길 건의를 합니다. 그…
편집실 03-02
735
[논평] 방역당국은 4차 접종 모니터링 중인데 대통령이 나서서 서두를 일인가!- 11일 현재, 이스라엘 보건부 면역저하자 중심의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허용- 우리 방역당국, 3차 접종 진행 중이고 해외 사례 …
편집실 01-12
734
[논평]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응원한다!국회의원 이 용 호(전북 남원·임실·순창)최근 SNS에 몇 차례 쓴 ‘멸공’때문에 화제를 모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7일 통신…
편집실 01-08
733
노인학대 문제 관심이 필요하다 전)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내 자식을 키워가며 평생을 헌신하다 노인이 된 부모들이 사회가 고령화 되어감에 따라 노인학대가 …
편집실 11-26
732
내년 지방선거에 즈음하여..시민이 바라는 지도자는 전면적인 능력자여야 한다.남원선거판이 서서히 피부를 파고든다. 특히 지방선거라는 의미와 그간의 시민들의 박탈감이나 패배감들이 시민들간 사분오열되어 있는…
편집실 11-24
731
가끔은 역(逆)으로 가보자!이병주는 "지리산"을 통해서 '격동의 시절을 통해서 광기와 폭력의 공간을 통해서 보는 국가 로망스를 찾는다.'오늘 날의 여야 대립과 기타 정당들의 이해 집단으로서의 성취하고자 하는 …
편집실 11-03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2015년 8월 10일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