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21년 09월 22일 21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730건, 최근 0 건
   

혁신! 남원, 지금이 기회다.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20-11-16 (월) 00:21 조회 : 652



혁신! 남원, 
지금이 기회다. 
'토목공사 간디!'라는 말이 유행어가 되어 버린 현실 속에서...



남원은 지금이 기회다. 그간 남원은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지도 적절한 대응도 하지 못했다.  그 결과들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바와 같다. 솔직히 경쟁력에서 또한 눈에 보이는 주변의 모습을 보드라도 전국의 시중 가장 경쟁력이나 인구나 자립도 등이 가장 낮은 도시다.

인근의 지리산권의 주변자치단체들만 보더라도 다 나름대로 제 역할을 하면서 희망을 말하는데, 유독 남원만 박탈감을 넘어 이미 패배감 속에 있다.  우선 행정 자체적으로도 하면 뭐하냐. 왜 고생해서 책임만 떠 않을 짓을 왜 하냐는 식이라는 것이다. 혹여 시민의 입장에서 답답하여 지적이나 건의를 해 보자, 그런 거 왜 하냐!고 핀잔이다.


이렇게 이미 남원은 정서적으로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나 구조가 지역발전을 위한 향토성 보다는 이권형 패거리화가 되어 이분법적 논리에 사로잡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의 단결이니 화합이니 하는 말든은 정도를 넘어서 있다는 것이다. 어디 그뿐인가 시민사회에서 유행하는 말이 "토목공사"이다.

남원시는 그저 토목공사만 한다는 의미로 ‘그거 토목공사간디!’, ‘그거 토목공사 아니잖어!’라는 말이 유행처럼 나돈다. 남원시는 토목공사만 알고 토목공사만 한다는 것이다. 그 말의 의미는 각자의 여운에 남기고 싶다. 그 말이 무슨 말 인지에 대한 정확한 뜻은 모르겠지만, 행정에 
신뢰나 믿음을 갖지 못한다는 비아냥거리는 용어임에는 분명해 보인다.  이러한 속에서 지역발전이란 말 자체가 어울리지 않다는 것이다.


행정력은 이미 작은 변화들에도 적응을 하지 못하는 무책임이나 방관적인 메너리즘에 있다.  이미 지역발전을 위한 변화하는 시대의 변화에도 적응력이 떨어져 있다. 그런데,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위협을 주고 있는 코로나 사태에서는 그저 뭐든지 포기하고 안 하는 것이 상책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잖아도 핑계꺼리만을 만들려고 하는데, 그 좋은 핑계를 어디... 그저 안 하니 얼마나 편하겠냐는 것이다. "토목공사도 아니라면.....(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이러한 비판이 온 시민사회에 회자되고 있는 말들이며, 이미 패배감 속에 있는 현실에서 “남원은 안돼!”란 말이 일반화 된 용어라는 것이다.

뮤뎌진 행정력, 토목공사만 하는 행정력, 변화와 대책과는 너무나 거리가 멀어져 버린 행정력, 시민들의 생각이 옳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미 행정에 대한 믿음이나 신뢰마저 상실되어 버린 패배감속에서 ‘남원은 안돼!’와 ‘토목공사! 간디'라는 말만 그저 난무할 뿐이다.

그것도 “토목공사가 아니잖아!”라는 말처럼....

우리는 지금 비대면 사회에 있다. 이는 곧 경쟁력 없고, 낙후된 남원이 살아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남원은 그간 너무나 뒤떨어져 있기 때문에 오히려 위기가 기회인 것이다. 또한 남원은 계속되게 척박한 터전에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 사태에서도 타 지역처럼 어려움을 격지 않는다 할 수 있다. 또한 어려움에 극복할 수 있으며, 그 피해 역시 적기 때문에 변화를 쉽게 갖을 수 있는 것이다.

해서 지금이 오히려 최고의 기회인 것이다. 문제는 행정력이다. 행정력이 조금만 지혜롭고, 창의적이라면 아니 열린 행정과 보다 능동적이라면 남원은 최고의 기회인 것이다. 
행정우선적인 행정편익적인 면이나 토목공사만을 강조하지 말고, 이를 창의적인 프로그램이나 투자사업들에 대한 바람직한 운영력을 발휘한다면 시민들이 면피용 들러리가 아닌 진정한 소통을 한다면 우리 남원은 곧 기회인 것이다......








편집실 2020-11-16 (월) 01:14
시민들의 바램은 우선 부를 축적해야 한다. 그래야 자녀들에게 투자도 하고, 자신이 필요한 가치관을 찾는게 아닌가!
가치관이 경제와 연관이 없다고 한다면 그것은 위선이다. 어찌 돈 없이 이 세상을 행세할 수 있는가!  이미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가진 것이 곧 가치인 것이다.
요즘 티브이에서 보면 알 것이다.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갖고 특히 권력도 높게 가진 사람일수록 비리에 대한 또한 이권에 대해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지 않던가! 다는 아니겠지만.....
댓글주소
   

총 게시물 730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그저 어느날인가는 구절 구절 나만의 불만에 몸부림 칠떄도 있습니다. 그저 안타까웁다는 생각에 미련 곰탱이란 말이 그저 흘러 나올때도 있네요. 이런때 주절 주절 막 갈겨대는게 스트레스 해소라고 할까요…
남원포유 11-27
730
이런 사람이 교육감이 되어야한다전) 남원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교육수장을 뽑는 교육감 후보들이 서서히 움직이고 있다. 3선…
편집실 09-03
729
청소년의 가치관변화전)남원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오늘날 급속한 사회 구조적 변화와 더불어 심각한 가치체계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가치관의 혼란…
편집실 08-13
728
카니벌리즘이란 內在的 暴力性 보다는            좋은 비젼과 전략의 성숙된 선거로...  카니벌리즘(Cannibalism)이란 말이 있다. 본래는 식인을 카니벌로 부르지만 이 습…
편집실 07-10
727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은 우리 모두의 소망이다 전) 남원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금년에는 코로나가 종식되어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모…
편집실 06-02
726
코로나 정국 오히려 지금이 홍보 효과를 극대화 하는 기회가 아닌가!단순한 취소보다는 최고의 홍보 효과라도 챙겨야 할게 아닌 감.....금년엔 춘향제시 춘향제와 관련하여 꼭 해야 할 몇 가지는 진행한다고 한…
편집실 04-06
725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 가야 한다.끝없는 세월 속에서 내 고향 내 땅에서 이웃친지들과 오손 도손 살 수 있음은 행복이며 삶의 꿈이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 이웃이며 친지들은 하나둘 떠나고 젊은 사람들은 남원에…
편집실 03-07
724
부자유친 [父子有親] 합시다.                      전)남원용성중학교장  강  일&nbs…
편집실 02-21
723
남원은 지금이 기회다. 요즘 코로나 사태가 우리 인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면서 더불어 문화를 바꾸고 있다. 해서 유행처럼 사용되는 용어가 언택트(비대면), 온택트란 말들이 유행어가 되어 있다.코로나19의 …
편집실 01-12
722
<저무는 경자년을 마무리 하면서.....>역지사지〔易地思之〕하면서 살아가자                  전) 남원용성중…
편집실 12-24
721
비대면 활동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 비대면 시대, 지금이 기회다.요즘 계속 비대면과 관련하여 장비 및 시스템 등을 공부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좀은 재미있게 효과적으로 장비들을 활용할까 하는 방법에 대…
편집실 12-05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2015년 8월 10일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