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20년 02월 22일 18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710건, 최근 0 건
   

공동협력체제, 거버넌스(governance)

글쓴이 : 시스템관리자 날짜 : 2020-02-02 (일) 19:36 조회 : 82


공동협력체제, 거버넌스(governance)


지난해 년말 이환주 남원시장과 박문화의원은 제1회 거버넌스지방정치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거버넌스하면 좀은 생소한 용어이긴 하나 이미 오래전부터 정부에서는 사용해오던 말이다. 주민생활편익증진 부분에서 사업성을 높이 평가 받아 거버넌스대상을 이시장과 박의원이 수상을 한 것이다.


거버넌스는 요즘 자주듣는 용어로서 협치라는 의미처럼, 다양한 행위자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국정운영의 방식을 말한다.
자치시대에 있어 각각의 공동체들이 협치를 통해서 스스로의 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함이다.

시대는 모두가 저 잘난 맛에 사는 세상, 오직 내 밥그릇 챙기기에 바쁜 세상이다. 이웃도 경쟁자고, 형제도 경쟁자인 우리의 현실에서 시대의 현실과는 다르게 내세운 “협치”라는 의미가  과연 얼마만큼의 가능성이 있는가 하는 문제다.


그럼 ‘협치’가 필요한 방식이긴 한데, 그 행위인 실행까지가 자체적으로 활용이 가능한가 하는 문제나 각각의 개체들이 협치를 할 만큼 성숙되었는가 하는 점에서 고민을 해 본다.

남원시 의회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난해 노력을 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그 성과를 가져오거나 시도가 된부분은 보이지 않았다. 현실적으로 “협치”란 말처럼 필요한 개체들 간의 필요부분의 활용능력인데, 그 가능성에서 접근하고 있는 부분은 상호 협의에 불과 하지 않았는가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심적 역할을 하는 매체나 협치할수 있는 부분들이 실행이라고 할 때, 그 행위들이 가능한가 하는 점 들이다. 우리의 행정마저 아직 이론적으로 협치하기위한 협의를 하는 부분도 접근이 쉽지않은데, 정부기관 외의 개체들이나 다른 민간조직까지의 협치나 통합능력의 실현은 상당부분 풀어야할 과제라는 점을 생각을 해 본다.

지금 남원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거버넌스는 문화관광정책이라 할 수 있다. 관광산업에 필요한 문화예술은 물론, 요식업, 숙박업, 각종 생산과 가공은 물론, 지역상품을 개발하는 과정까지가 함께 고민해야할 대상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가장 기본적인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통합체널이 관광발전협의회 홈페이지 일건데, 그마저 공유하지 못하고 있음이 아닌가... 그만큼 전면적인 능력을 갖추고 발휘할 수 있는 권한과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질 때 협치의 효과는 가치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총 게시물 710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그저 어느날인가는 구절 구절 나만의 불만에 몸부림 칠떄도 있습니다. 그저 안타까웁다는 생각에 미련 곰탱이란 말이 그저 흘러 나올때도 있네요. 이런때 주절 주절 막 갈겨대는게 스트레스 해소라고 할까요…
남원포유 11-27
710
관광트랜드.... "선문화“ 매년 우리고장 관련한 문화답사를 다닌다. 최소한 수십회는 다니는데 이게 어제 오늘이 아닌 수십년째다. 주제는 필요에 따라 정하기도하고 일반적으로 지역을 통해서 모든 문화유산과 …
시스템관리자 02-03
709
공동협력체제, 거버넌스(governance) 지난해 년말 이환주 남원시장과 박문화의원은 제1회 거버넌스지방정치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거버넌스하면 좀은 생소한 용어이긴 하나 이미 오래전부터 정부에서는 …
시스템관리자 02-02
708
오래도록 머물고 다시 찾고 싶은 남원!이라고 말하는 의도는 무엇인지.... 남원시 올해 관광행정‘으뜸’품경있게 융성하는 문화관광도시 기틀마련 했다는데, 결과는 법정문화도시 탈락....   남원시…
시스템관리자 01-26
707
남원문화정책에 대한 소회 수없이 천문학적인 투자들이 되고 있죠..남원문화... 어떤 문화가 있었고, 어떤 문화가 형성되었을까요... 그 결과가 결국 법정문화도시 탈락이죠.. 설령, 문화활동을 활발히 했다…
시스템관리자 01-03
706
우리 모두에게 “소통(疏通)바람” 불어야 전 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시대가 점점 어려워지고 사람들 간의 관계가 복잡 다양해지면서 소통과 리더십이 시대의 화…
편집실 12-31
705
↑남원시는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침체된 도심에 생동감을 주고자 곳곳에 화려한 장식물 설치지역경기침체, 연말연시 손님맞이 마저 썰렁...연말연시가 되면 훈훈한 정을 나누는 선물꾸러미들이 준비에 바쁘다. 어디 …
편집실 12-23
704
이두자검(以豆自檢)이란 사자성어를 보면서...이두자검(以豆自檢)이란 사자성어가 있다.조선후기에 ‘공과격(功過格) 신앙’이 유행하였다고 한다. 공과 과를 조목별로 점수를 매기고, 격(格 바로잡다), 즉 날…
편집실 12-12
703
고득점 학생, 지역 고등학교 진학이 우리고장 명문고 만든다. 전 남원용성중학교장 강 일 석   방학은 학기 중에 부족했던 학과목을 보강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제 곧 겨울방학이 시작 …
시스템관리자 12-01
702
만인문화제는 시민들의 열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만인정신은 시민정신의 최고의 승화다. 남원성전투!남원성 전투는 정유년 1597년! 당시 왜는 15만여명의 왜군을 이끌고 조선의 전략적 요충지였던 남원성을 함…
편집실 09-26
701
[이용호의원 논평]도로공사, 대법원 판결 취지대로요금수납원 1500여명 직접 고용해야도로공사의 무리한 자회사 전환 정책 - 노사대립지난 8월 29일 한국도로공사의 요금수납원 불법 파견을 인정하고, 직접 고용 의…
편집실 09-18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2015년 8월 10일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