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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자검(以豆自檢)이란 사자성어를 보면서...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19-12-12 (목) 16:35 조회 : 233


이두자검(以豆自檢)이란 사자성어를 보면서...


이두자검(以豆自檢)이란 사자성어가 있다.

조선후기에 ‘공과격(功過格) 신앙’이 유행하였다고 한다. 공과 과를 조목별로 점수를 매기고, 격(格 바로잡다), 즉 날마다 자신의 공과를 하나씩 적어 나간다는 것이다. 연말에 점수를 매겨서 그 결과만큼씩 화복(禍福)이 주어지고 더불어 수명도 늘어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관점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문화이자 신앙인 것이다.  사실 생각해 보면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상상일 수도 있지만, 옛 도학을 실천하는 선비들의 정신이란 차원에서 보면 그것이 선비의 길(道)였으리라.. 


더욱 재미있는 것은 1905년 을사오적의 한사람인 권중현(權重顯 1854~1934)이 ’공과신격(功過新格)이란 책을 펴냈다.  이듬해에는 보급용으로 ‘공과신격언해’까지 간행해 무료로 배포했다고 한다. 왜였을까 공의 항목 중에 가장 점수가 높은 것이 선서(善書)로 책을 간행해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자신의 공을 높이기 위해 책을 발간해 무료로 배포한 것이다. 그 또한 시대의 선이자 문화였으며, 권중현이 생각한 공인 것이다.

금년 초에  남원시는 
이두자검(以豆自檢)이란 사자성어를 거치하면서 청렴한 한해를 기약하고 다짐했던 기억이 있다. 과연 어떤 생각에서의 이두자검을 내세웠는지 모르지만, 돌이켜 보면  그 또한 그럴 듯하게 현판이나 걸고, 사진이나 찍고서 이렇게 공(功)을 자랑하고자 하는 표현이 아니었는가 한다.

하튼 2019년도 자치단체 청렴도 평가는 영광스럽게도 4등급을 차지했다.
문득 생각난 것이 이두자검이었고, 또한 나라를 팔아먹었던 을사오적의 권중현이 생각났기 때문이다. 


매사 사람이 하는 일이다. 功도 過도 그 평가는 본질과 다르게 평가될 수도 있다. 그 본심은 외부적인 평가와는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사회가 너무나 생색내기에 만연 되어있지는 않은가, 너무나 공만을 내세우지는 않은가 하는 것이다. 오히려 과함을 깨우치게 하는 악이 곧 공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없이 어릴 때 어머님에게 붙잡혀 한문을 배우면서 조부님의 담뱃대 드시고 화내시는 호통에 눈물을 찔끔거리며, 배웠던 명심보감 정기편의 "
道吾善者는 是吾敵이오 道吾惡者 是吾師"(나를 착하다고 말하는 자는 나의 적이요, 나의 나쁜 점을 말해주는 사람은 나의 스승)니라 라는 구절이 생각이 난다.  역시 조부님의 호랑이 같으신 엄하신 질책에 갖는 두려움과 그리고 내면에서 느끼는 온화함 어린 아들을 달래며  공부하라고 붙잡아가던 그 리움이 문득 문득 떠오른다.

당시엔 그것도 나에겐 무거운 짐이 었으니...........


편집실 2019-12-13 (금) 16:38
을사오적의 한사람인 권중현(權重顯 1854~1934)이 ’공과신격(功過新格)이란 책을 펴냈다.  이듬해에는 보급용으로 ‘공과신격언해’까지 간행해 무료로 배포했다고 한다.
왤까? 나름의 이두자검의 실행이다. 참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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