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 : 2017년 10월 21일 08시 + 즐겨찾기추가
총 게시물 670건, 최근 0 건
   

풍수학은 시대에 따라서 혹은 사람에 따라서 그 관점을 달리한듯...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17-08-15 (화) 00:09 조회 : 102


풍수학은 시대에 따라서
혹은 사람에 따라서 그 관점을 달리한듯.....



거북은 중국 예기에 나오는 네 개의 신비한 동물 중 하나다
. 네 동물에는 기린, 봉황, , 거북 등으로 거북은 미래를 미리 내다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한다.

덕음봉 오르는 시작점에 자리하고 있는 거북바위는 요천으로 뛰어들 태세를 하고 있다.

거북은 장수, 승리, 행운, 큰돈, 태몽, 큰 복 등과 관련이 있다고 해서 거북바위에 기원을 하면 소원을 성취 한다고 한다. 역시 애기봉길의 첫 봉이 덕음봉이라는 말처럼 곳곳에 기원처가 있다. 거북바위와 출세에 이어 취직, 진급 등의 소원을 비는 장군바위그리고 자식을 얻고자 하는 곳이 곧 거멍바위로 거멍바위 바로위의 봉우리가 애기봉인 것이다. 필요에 따라 원하는 곳에 가서 소원을 기원에 보는 것도 다 좋은 일이 아닌가 한다  

오늘도 이글거리는 태양이 참 매섭다.
잠시만 피부를 노출시키면 피부가 상할 정도의 높은 온도로 햇빛 쪽의 얼굴이 따갑다. 오늘은 요천수 주변을 걸으며, 남원이 어떠한 방식으로 형성되었을까를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남원은 예로부터 몇가지 형태의 나름대로의 풍수학이 전해지고 있을을 알수 있다. 아마 근래의 풍수들이 예 풍수학을 자기가 알고 있는 관점에서 전하고 설명했음을 알수 있다.
먼저 반야봉에서부터 줄기가 뻗어 나와 애기봉, 덕음봉 등으로 이어지면서.... 남원관광지의 입구가 있는 거북바위에 엄청난 기가 흘러 그 표시로 거북바위가 형성되었다고 전한다. 그리고 내를 만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용은 물을 건너지 못한다고 하니 석맥(용바위)으로 이어져 시가지 쪽으로 기가 뻗어가면서 약해진 기를 보충하고자 석돈을 쌓고 기운을 복 돋아 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중요한 곳에 용성관이 들어서게 된다. 용성관의 중앙부에는 나라의 종묘사직을 기원하는 사당이 설치되었고, 나머지 공간에는 객사와 필요한 시설이 있었다고 한다. 중앙정부나 왕명을 가지고 찾아온 관료들이 거처를 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는 것이다  

요천을 내려오면서 석빙고, 수임정, 승월대 등을 살피며, 옛 시절은 어떠한 모습이었을까를 상호 토론해 본다. 승사교와 그 이전. 일제강점기에는 금암봉이 신사였음을 보면 당시에는 많은 사람들이 신사참배를 하였을 것으로 보면, 당시의 신사교는 어떤 모습이었을까...등등을 상상하고 혹은 들었던 그리고 전해진 이야기 등을 통해서 종합해보고 상상을 해 본다.

남원을 보는 풍수학적 측면에서 나름대로의 분석과 상상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기록적으로도 시대마다 아주 다른 관점에서 남원을 바라보는 여러 가지의 풍수학적측면들이 기록되고 있기 때문이다.


   

총 게시물 670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그저 어느날인가는 구절 구절 나만의 불만에 몸부림 칠떄도 있습니다. 그저 안타까웁다는 생각에 미련 곰탱이란 말이 그저 흘러 나올때도 있네요. 이런때 주절 주절 막 갈겨대는게 스트레스 해소라고 할까요…
남원포유 11-27
670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제25회 흥부제가 열린다. 금년도 흥부제는 포스터 설명에서처럼 “흥부와 놀부가 손에 손을 잡고 함께 우애를 나누며 축제의 의미와 흥겨운 모습을 캘리그…
편집실 10-16
669
남원시 결재권자들은어느 시선에 멈춰있을까? 이제는 정치판을 정치인들이 짜도록 두는게 아니고 논리적 차원에서 유권자들이 만들어 가야 된다. 지금껏 호남당대 무소속이란 지역의 인재를 선출한데는 불합리한 …
편집실 09-05
668
남원시가 거론한 트렌드도시만도 참 많다는 생각을 해 본다. 하나하나가 요원한 사항들로 추구하고자 했지만, 지금껏 남겨진 것이 없음을 보면 모두가 실패하였거나 한시적으로 인기몰이를 위한 행위였음을 알수 있…
편집실 09-03
667
이제는 세계잼버리 핑계로 새만금이라니... 지역의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하는 운영력 필요... 새만금! 전북의 산악지대인 동부권은 새만금 이야기만 나오면 마음이 편하지 않다. 새만금 새만금 노래를 부르다 보니 …
편집실 08-24
666
문화! 문화는 먼 문화...주민들의 활동속에서 경쟁력을 통하여 남원의 전래된 꺼리들이 나오도록 노력해야....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하면 남원의 발전적인 아이템들 얻어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
편집실 08-23
665
얼마 전 불과 3개월도 채 안된 듯합니다. 난 오래전부터 남원사이버 홍보단을 운영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춘향제시 “춘향제와 자원봉사”라든가 기타의 다양한 홍보활동을 하였고, 외국에도 여러 체널을 통해서…
편집실 08-17
664
풍수학은 시대에 따라서 혹은 사람에 따라서 그 관점을 달리한듯.....거북은 중국 예기에 나오는 네 개의 신비한 동물 중 하나다. 네 동물에는 기린, 봉황, 용, 거북 등으로 거북은 미래를 미리 내다보는 능력을 …
편집실 08-15
663
서남대 정상화를 이루려는 시민들의 바람은 하나같다. 하지만 접근 방법에서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는게 현실이다. 서남대 정상화를 위해 교육부 앞에서 보여준 시민들의 행동은 준법 그 자체였다. 그렇지…
편집실 07-22
662
“남원시 공무원들이 지난해에 이어 남원의 역사와 숨은 이야기, 우리 고장의 문화·유적을 학습하고 탐방하는 교육의 기회를 갖는다. 상․하반기 두 차례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시민들과 공감하고 홍보하기 …
편집실 05-28
661
  1. 바람직한 심의위원회나 시민참여 운영 해야....2. 기획력부족이나 평가능력 부족에서 오는 문제점 더 커.... 남원시 안전경제건설국(국장 박재기)이 5월 22일부터 26일까지 경제과를 시작으로 국 전체 …
편집실 05-22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     contact:
상호(법인)명: 유한회사 남원포유 / 제보전화: 063)625-5857 / FAX: 063) 635-4216
주소: 우)55750 전라북도 남원시 옥샘길 31 (동충동)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하진상
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490] / 종별: 인터넷신문 / 발행인·편집인: 하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