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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홍보단

글쓴이 : 편집실 날짜 : 2017-02-15 (수) 01:22 조회 : 137


사이버 홍보단


넘쳐나는 정보, 범람하는 정보 속에서 어떻게 남원은 대처할 것인가라는 고민은 계속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반목되는 것은 시민과 행정과의 괴리다. 행정은 엄청난 재원을 투자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그런데도 왜 시민들은 그에 만족 해 하지 않는가? 그러나 시민들이 느끼는 것은 과정보다는 결과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까 하는 것이 과제다.
해서 이러한 차원에서 민간참여형 홍보방법을 고민해 본다.

사실 유능한 기획가가 전문집단을 통해서 보다 전략적인 홍보를 한다면 상당한 효과나 의도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겠지만, 그러나 현실은 목적한 바나 조성 또한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행정이 갖은 업무적 범위와 제한 그리고 민간이 추구하는 경영의 방식에서 풀어야할 문제점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 문제점들을 풀어나가는 것이 민간형 참여를 통한 전문성 확보가 아닌가 하는 대안을 제시해 본다.

이러한 차원에서 남원관광 (외부 방문객이나 기타의 지역외에서 이루어지는 경제적 가치)이란 차원에서 좀 더 연구가 되었으면 한다

현대사회에서의 관광이란 단순히 방문자들에 의한 경제적 행위뿐 아니라 총체적 경제행위를 망라할 필요가 있다. 지역브랜드의 상승효과 또한 지역경쟁력을 갖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브랜드가 높을수록 지역의 체험 및 모험 기타의 자연환경을 통한 레포츠 및 기타의 행위는 물론, .특산품 판매부분에서도 판촉효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지역경쟁력을 갖추는 형태를 홍보의 목적이라 할수 있다 하겠다.

보통은 관광이 여러 형태에서 이루어지지만, 꺼리가 있으면 관광회사나 기획사들에 의해서 관광상품으로 개발된다. 다시 말하면 현지의 조건들을 기획가들의 사업성에 맞추어서 상품을 만들어 낸다는 점이다. 그러나 현재의 조건이 그러한 투자방향과 적절치 않은 단계에서 남원은 어떠한 홍보대책과과 또한 관광정책 방향이 수립되어야 하는가 하는 점이다.

보통의 방문객(관광객)들은 향수, 호기심, 즐거움을 유발하는 체험 및 모헙, 볼꺼리 먹꺼리, 참여꺼리 등의 오감만족을 통해서 관광의 목적을 둔다. 그러한 바탕 속에 홍보는 향수, 호기심, 즐거움을 유발하는 내용들이다. 그 내용들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하는 고민이 우선 전체해야 할 것이다.
그 내용의 조건이 되는 것은 현재, 전통과 역사, 체험, 모험, 볼꺼리, 참여꺼리, 먹거리, 특산품, 생산품, 자연, 환경 등등을 어떠한 제스처나 액션들을 통해서 제작 및 작성 그리고 운영되는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참여자들에 의한 더 큰 홍보가 이루어지는 대체체험이나 효과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슈퍼블로그, 방송, 언론, 작가, 기타) 등등이 관광의 요소의 내용들을 소개해주는 제공안내판이나 가이드 등의 설명 들이 곧 표현할 수 있는 글감(스토리) 들이 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스토리와 사진 그리고 개인이 갖는 느낌들을 통해서 홍보자료를 제작하게 되고, 이를 각종 매체와 체널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안내하는 기술들이다.
해서 홍보란 자료수집 제작 배포 등의 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다 하겠다. 그리고 소비자가되는 층에게 이를 충족시키는 조건들이 홍보를 할 수 있는 여건들이며, 이를 전략적으로 잘 운영하는 것이 홍보전략이며 그 가치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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